문영표, 인도네시아에서 롯데마트 점포 늘려 온라인유통 물류거점 다져

장은파 기자
2019-09-29 07:30:00
0
문영표 롯데마트 대표이사가 인도네시아에서 소도시까지 점포를 출점해 물류의 거점으로 키워 온라인유통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에 오랫동안 공을 들인 만큼 급변하는 인도네시아 유통시장에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문영표, 인도네시아에서 롯데마트 점포 늘려 온라인유통 물류거점 다져

문영표 롯데마트 대표이사.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에서 도매와 소매 등 투트랙으로 점포를 확장하고 있는데 특히 도매매장은 앞으로 다가올 인도네시아의 온라인시대에 물류센터로 활용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문 대표는 도매매장을 빠르게 확장해 국토의 대부분이 섬으로 이뤄진 인도네시아에서 중소 상공인들을 위한 중개상 역할과 섬의 물류센터 역할을 함께 하려는 것으로 파악된다.

롯데마트는 현재 인도네시아에 46곳의 점포를 두고 있는데 도매매장이 31곳 소매매장이 15곳으로 도매매장 수가 더 많다. 또 올해 출점하는 점포 5곳 가운데 3곳이 도매매장인 점에서 이런 의견에 힘이 실린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인도네시아는 섬으로 이뤄져 있는 데다 최근 인도네시아정부가 고속도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이에 맞춰 2~3선 도시까지 점포를 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올해 2분기 국내에서 500억 원에 이르는 영업손실을 냈지만 해외에서는 영업이익 160억 원을 냈다. 국내에서 낸 적자를 해외에서 일부 만회한 셈이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4번 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로 롯데그룹이 일찍부터 해외 주요시장으로 점 찍은 곳이다. 인도네시아는 올해 2분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나 늘어난 영업이익 90억 원을 내면서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문 대표는 인도네시아 법인장으로 일하던 2008년 인도네시아에서 유통회사 '마크로' 인수를 주도한 만큼 인도네시아 사정에 밝은 것으로 평가 받는다.

인도네시아는 아직까지 재래시장이 소매유통의 76%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대도시를 중심으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빠르게 온라인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2018년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판매 매출은 84억 달러로 추산됐다. 2021년에는 140억 달러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인도네시아에서 온라인시대에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주요 섬으로 꼽히는 곳에 물류시설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는 대형 섬 5개를 포함해 공식적으로 1만7504개의 섬이 등록돼있으며 6천여 개의 섬에서 사람이 살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 신선식품 배송경쟁이 시작된 것처럼 앞으로 인도네시아에서도 '새벽배송'이나 '당일배송' 등의 서비스를 선점하려면 도매매장이 물류센터 역할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 

문 대표는 이에따라 인도네시아 전국에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2023년까지 인도네시아에서 점포 100여 개, 매출 2조 원을 내겠다는 청사진도 그리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롯데마트, 이마트 최저가 와인보다 100원 싼 와인 2종 내놔
  2. 이베이코리아, '수출스타 경진대회' 열고 온라인 우수 판매자 시상
  3. 황각규, 한국-인도네시아동반자협의회 이사장에 뽑혀
  4. 이랜드월드, 온라인 전용 아동복 브랜드 ‘로꼬모’ 론칭
  5. 신한금융 우리금융, 동남아에서 스타트업 키워 금융인프라 깐다
  6. 인도에서 성공한 현대차, 인도네시아도 전략형차종으로 진입 가능
  7. 특허청, 불법 소프트웨어 온라인 판매도 내년 3월부터 처벌
  8. [Who Is ?] 문영표 롯데쇼핑 롯데마트 대표
  9. [오늘Who] 조만호, 신발 '덕질'로 무신사를 1조 패션기업으로 만들다
  10. [Who Is ?] 최우정 SSG닷컴 대표이사
TOP

인기기사

  1. 1 정용진 "안 팔리면 제가 먹죠", 백종원 부탁에 '못난이 감자' 30톤 구매
  2. 2 문재인 지지율 50%에 육박, 다음 정치지도자 호감도 1위는 이낙연
  3. 3 [장인석 착한부동산] 서울에서 가장 비싼 땅 될 용산 샅샅이 훑어보기
  4. 4 이마트 '가격 중간은 없다', 정용진 '유통실험' 내년에도 계속 간다
  5. 5 김범년 김동수, 한전KPS와 대한전기협회 함께 중소기업 품질지원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