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 주변 지자체장과 지역 가을축제 협력 다짐

▲ (왼쪽부터) 나윤수 함평군수 권한대행, 김광휘 광주광역시 기획조정실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유두석 장성군수,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구충곤 화순군수, 최형식 담양군수, 서대석 서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위광한 나주부시장이 4일 광주 남구청에서 열린 '제7회 빛고을생활권 행정협의회'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광주광역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5개 자치구 및 주변 5개 시군과 함께 가을축제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았다.

이 시장은 4일 광주 남구청에서 5개 자치구, 나주시, 담양군, 화순군, 함평군, 장성군 등 5개 시군과 함께 제7회 빛고을생활권 행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이 시장은 “광주시와 5개 자치구, 인접 시·군 등 빛고을생활권 단체장이 한 자리에 모여 협력과제를 논의하고 추진하는 것은 지역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각 지자체가 조금씩 양보하고 배려할 때 시도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성과가 창출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광주시 등은 올해 열리는 지역축제와 행사에서 서로 돕기로 의견을 모았다. 

광주 및 주변 지역에서 가을에 열리는 행사 및 축제는 2019광주디자인비엔날레(광주), 제16회 추억의 충장축제(동구), 제9회 굿모닝! 양림 축제(남구), 북구 오감(五感) 투어(북구), 대한민국 마한문화제(나주), 황룡강 노란꽃잔치(장성), 대한민국 국향대전(함평), 화순 국화향연(화순) 등이 있다.

광주시 등은 △광주권 국제관광도시 지정을 위한 협력 추진 등 남도문화 융성 및 관광자원화 분야 5건 △광주 순환고속도로(제3순환선) 건설 등 빛고을생활권 인프라 구축 및 경제 활성화 분야 9건 △황룡강 자전거도로 투어 프로그램 개발 등 자연생태공원 및 휴식공간 조성 분야 2건 등 기존 협력과제 3개 분야 16건의 추진상황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각 자치단체장이 참석했으나 혁신도시 발전기금 등을 놓고 광주시와 갈등을 겪고 있는 강인규 나주시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제8회 빛고을생활권 행정협의회 회의는 2020년 상반기 전라남도 장성군에서 열린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