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자동차시트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자투리를 활용한 친환경 의상을 선보인다.

현대차는 28일 현대트랜시스와 미국에서 활동하는 친환경 패션 디자이너와 손잡고 자동차시트 자투리를 업사이클링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 자동차시트 자투리 가죽으로 친환경 의상 제작해 선보여

▲ 미국 뉴욕 소호 블리커 스트리트에 위치한 패션디자이너 ‘마리아 코르네호’의 작업실에서 제작되고 있는 현대자동차 업사이클링 의상. <현대차>


업사이클링은 기존에 버려지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을 넘어 디자인을 가미하는 등 새 가치를 창출해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현대차는 5월부터 현대트랜시스와 미국 뉴욕 친환경 패션브랜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와 함께 폐기되는 자동차시트 자투리 가죽을 업사이클링한 친환경 의상을 제작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자동차와 패션의 이색적 결합을 통해 업사이클링 트렌드를 세계에 전파하기 위해 협업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자동차시트 연구와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가죽을 업사이클링할 폐소재로 사용한다.

현대트랜시스는 자동차 시트 등을 제작하는 부품기업으로 기존에 크기가 작거나 오염돼 폐기했던 자투리 가죽을 친환경 의상 제작용 가죽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맡는다.

제로+마리아 코르네호는 의상 디자인을 총괄하며 모두 15벌의 의상을 제작한다.

마리아 코르네호 대표 디자이너는 “현대차와 협업해 제작하는 의상은 시트가죽 이외로 사용되는 소재까지도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원단을 사용했다”며 “이번 협업은 기존의 사물을 재창조하고 새로 상상하고 새로운 라이프 사이클 만드는 작업으로 이 과정에서도 최대한 자원을 적게 쓰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4개월 동안 제작한 의상을 9월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열리는 ‘2020 S/S 뉴욕패션위크’에서 선보인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