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이 선보인 '스마트홈3.0' 서비스 설명도. < SK텔레콤 >
SK텔레콤은 기존에 선보인 스마트홈서비스를 개편한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이자 애플리케이션(앱)인 ‘스마트홈3.0’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스마트홈3.0이 설치된 아파트에 사는 입주민들은 주차위치 조회나 주차된 차량의 주인 연락처 조회, 무인 택배 도착 알림, 에너지 원격검침 및 사용량 등을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단지 안에 위치한 헬스장, 골프연습장 등 공용시설도 예약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놀이터 친구 매칭, 양해 문자 발생, 이웃 재능 공유, 카풀 모집 등 공동주택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포함됐다.
이번에 출시된 플랫폼은 신축 아파트와 오피스텔뿐 만 아니라 기존 건물에도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기존에는 공동주택단지의 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대규모 유선공사를 진행해야 스마트홈 기능을 이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스마트홈3.0은 유선공사를 최소화하면서도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어 이미 지어진 건물에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광주광역시 남구의 효천씨티 프라디움, 경기도 파주시 월드타워 월드스테이 8차 오피스텔, 경기도 하남시 미사 우성 르보아 파크 등 신축 아파트 단지와 지어진 지 17년이 된 서울시 도봉구 삼성 래미안 아파트에도 스마트홈 3.0을 적용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스마트홈3.0에 △세탁, 세차 등 지역별 O2O(Online to Offline·온라인 기반의 오프라인)서비스 △주변 상권정보를 연계한 커머스서비스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NUGU)와 연계한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SK텔레콤의 스마트홈 3.0 적용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관리사무소나 대표가 스마트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서비스 이용 확산을 위해 따로 공지하기 전까지 세대별 이용료를 부과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홍승진 SK텔레콤 AI홈유닛장은 “2년 동안 약 100만 개의 기기를 연동하고 10만 세대 아파트에 스마트홈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왔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보안, 미디어, 주차 등 SK 정통신기술(ICT) 패밀리만의 앞선 서비스와 외부의 다양한 생활형 서비스들을 연계해 대한민국 대표 공동주택 플랫폼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