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장관 후보 이정옥, 여성인권 정책자문과 시민활동 풍부

이규연 기자
2019-08-09 19:18:35
0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정옥 대구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가 여성인권과 관련된 풍부한 활동경험을 살려 성별 등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는 데 힘쓸 것으로 예상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9일 브리핑에서 “이 후보자는 여성정책 전문성과 활발한 정책자문, 시민단체 활동을 토대로 국제적 수준의 성평등정책을 추진할 역량을 갖췄다고 평가된다”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성평등 포용사회 실현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 이정옥, 여성인권 정책자문과 시민활동 풍부

▲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이 후보자는 여성의 사회참여 등 성평등운동에 적극 참여한 원로 사회학자다. 1992년 대구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로 임용된 뒤 30년 이상 여성과 가족정책을 연구해 왔다. 

글로벌 인권단체 참여와 정책자문도 활발하게 해왔다. 

인권평화단체인 국제민주연대 공동대표와 외교부 여성평화이니셔티브, 참여연대 국제인권센터 소장 등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여성평화외교포럼 공동대표와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 민간위원장을 맡고 있다. 

풍부한 연구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성평등과 가족 지원 확대, 청소년 보호와 성장을 돕는 지역사회 조성 등의 정책 수행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후보자도 소감문을 통해 “우리 사회는 최근 분단상황에 (더해) 사회 갈등이 고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경제발전 위주의 지난 시절을 넘어 진정한 사회발전을 이루는 ‘포용사회’로 가기 위해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진심을 담아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1955년 전라북도 전주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영어학과를 졸업한 뒤 같은 학교에서 사회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대구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로 부임한 뒤 사회과학대학 학장을 지냈고 현재는 사회과학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미국 하버드대에서 방문교수를 지내기도 했다. 

‘민주주의 지구화의 구상과 현실’, ‘경계의 여성들’ 등을 집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신한카드, 어린이 그림대회 시상식 열고 여성가족부장관상 줘
  2.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사장 하마평 무성, 기재부 출신 유력 거명
  3. 정몽규, 아시아나항공 인수시너지 위해 범현대가와 협력할까
  4. [인터뷰] 김용태 “사모펀드법 고쳐 기업사냥꾼 불공정행위 막아야”
  5. 10대 건설사 대표는 연말인사에서 안녕할까, 깜짝인사 변수 남아
  6. [오늘Who] 윤석열, 정경심 구속영장 청구로 ‘양날의 칼’ 위에 서다 
  7. [Who Is ?]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8. 이재현 CJ 문화사업에 '프로듀스' 오점, CJENM 허민회 재신임 받을까
  9. 롯데정보통신 융복합 기술과 해외진출 성과, 마용득 대표 연임도 밝아
  10. [오늘Who] 조원태, 한진그룹 경영효율 위해 어떤 사업과 자산 버릴까
TOP

인기기사

  1. 1 "현대차, 제네시스 GV80으로 미국에서 높은 수익성 힘들 수도"
  2. 2 [Who Is ?] 구자균 LS산전 대표이사 회장
  3. 3 이재현 경영효율화 칼 빼들어, CJ그룹 임원들 연말인사 초긴장
  4. 4 '구광모시대' 공격적인 LG그룹, 법무라인에 힘 더 실린다
  5. 5 정몽규, 아시아나항공 인수시너지 위해 범현대가와 협력할까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