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 위해 7조8천억 투자”

류근영 기자
2019-08-05 11:09:34
0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와 기술 개발 지원을 추진한다.

성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 브리핑을 통해 “예산과 금융, 세제, 규제특례 등 전방위적으로 국가적 자원과 역량을 총력 투입하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며 “이번 대책을 통해 제조업이 새롭게 혁신하고 도약하는 튼튼한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성윤모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 위해 7조8천억 투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그는 “예비 타당성 면제 등을 통해 신속하게 연구개발(R&D)사업비를 투입하는 등 7년 동안 약 7조8천억 원의 대규모 자금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고 덧붙였다.

32개 공공연구소의 연구역량을 총동원해 기업들의 핵심기술 개발도 지원한다. 연구개발과 관련한 투자전략과 프로세스 혁신 등을 담은 범정부 차원의 계획은 8월 말까지 마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하기로 했다.

정부는 국내에서 단기간 기술 확보가 어려울 때는 인수합병(M&A), 해외기술 도입, 해외기업 국내 유치 등도 병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성 장관은 해외기업 인수합병을 위해 2조5천억 원 이상의 인수합병 금융을 지원하고 인수합병의 법인세 세액공제 등 세제 지원도 추진하기로 했다. 인수합병 지원 협의체도 꾸린다.

정부는 현행 소재·부품 특별법을 시장 요구에 맞게 전면 개편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소재와 부품만 다뤘던 특별법을 장비까지 확대하고 강력한 규제 특례 근거도 신설하기로 했다.

성 장관은 “이번 대책은 최대한 단기간 내에 중요 품목의 공급 안전성을 확보하고 특정 국가의 의존도 탈피와 근본적 경쟁력 확보를 국가적 의제로 추진하겠다는 구체적 실천 선언”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
v

이 기사는 꼭!

  1. [Who Is ?]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 부회장
  2. 케이엠더블유 에치에프알 쏠리드, 글로벌 5G투자 증가에 '신바람'
  3. 제일기획 주식 매수의견 유지, "영업이익 늘고 배당성향도 높아져"
  4. 효성 지주사 뒤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조현준 "사회적 가치 창출"
  5. 코웨이, 정수기 물맛을 수치로 평가하는 '물맛지수' 처음 개발
  6. 위기경영체제 들어간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인수 마무리 기약 어렵다
  7. SKC, 신소재 기술 공모플랫폼 ‘스타트업 플러스’ 3기 모집
  8. [Who Is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9. [오늘Who] 이용욱, SK머티리얼즈 반도체소재 국산화 확장 속도붙여
  10. 한라 수익성 회복 성과 낸 이석민, 올해는 비건설 강화에 힘실어
TOP

인기기사

  1. 1 삼성중공업 올해 들어 아직 수주실적 없어, 그래도 남준우는 느긋하다
  2. 2 [Who Is ?] 최경환 대안신당 대표
  3. 3 [오늘Who] 진양곤, 에이치엘비 인수합병으로 단일신약 한계 넘는다
  4. 4 해외언론 “독일 일본 초대형 컨테이너선 놓고 조선3사와 중국 경쟁”
  5. 5 부산에서도 코로나19 확진환자 2명 발생, 부산시 감염 경로 조사

임원 전문직 경력직 채용정보

AD

이 기사의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