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료 수납원 비정규직 노동조합 공동교섭단이 통행료 수납원 정규직 전환문제를 놓고 도로공사와 만났지만 의견 차이를 좁히진 못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산하 고속도로 통행료 수납원 비정규직 노동조합은 6명의 공동교섭단을 구성해 18일 처음으로 도로공사 측과 만났지만 통행료 수납원 1500여 명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놓고 논의는 하지 못했다고 19일 밝혔다.
 
고속도로 통행료 수납원노조, 도로공사 만났지만 의견 차이만 확인

▲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도로공사 측에서 공동교섭이 아닌 분리교섭을 요구해 대화가 진행되지 않았다.

이번 만남에서 도로공사 측은 자회사를 통해 정규직 전환을 마치고 이를 거부해 해고된 통행료 수납원을 한시적 기간제 직원으로 고용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유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동교섭단에 따르면 도로공사는 한시적 기간제 직원에 근로자지위확인 소송 참여자 300여 명만 포함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공동교섭단은 “분리교섭은 있을 수 없고 직접고용을 통한 고용안정 방안을 제시하라”고 주장한 뒤 대화를 끝냈다.

도로공사는 "22일 오전까지 교섭과 관련해 의견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속도로 통행료 수납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도로공사에 직접고용을 통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6월30일부터 서울요금소에서 농성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