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클라우드시스템을 24시간 관제할 수 있는 관제센터를 열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 3년에 걸쳐 진행되는 클라우드 전환작업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커맨드센터를 열었다고 19일 밝혔다.
 
대한항공, 클라우드시스템 24시간 관제할 수 있는 커맨드센터 가동

▲ 대한항공 클라우드 커맨드센터의 모습.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LGCNS,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클라우드 전환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그 후 7개월의 작업 끝에 데이터센터 이전을 완료하고 클라우드 전환작업에 들어갔다. 

클라우드 커맨드센터에서는 관제요원들이 실시간으로 클라우드 전환작업 상황을 관제하는 종합상황실과 장애나 보안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책본부 역할을 하는 대회의실로 구성돼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클라우드 커맨드센터를 통해 여러 장소에서 각각 운영되던 데이터센터, 해외 네트워크, 국내 네트워크, 보안 관제 업무가 한곳에 통합된다.

시스템 운영자가 한눈에 모든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며 서버, 네트워크, 보안장비 운영도 통합돼 장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클라우드 이전을 안정적으로 수행하고 디지털 변혁을 이끌어 내 고객 편의 향상과 더불어 감동을 선사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