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고객 맞춤 서비스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마쳐

▲ 남영수 NH농협은행 디지털금융부문 부행장(앞줄 왼쪽 네 번째)과 디지털부문 임직원들이 9일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에서 열린 'NH빅스퀘어 고도화 프로젝트 완료 보고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NH농협은행 >

NH농협은행이 빅데이터 플랫폼 고도화 작업을 마치고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기반을 마련했다.

NH농협은행은 9일 서울시 중국 NH농협은행 본점에서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BigSquare) 2.0 고도화 프로젝트 완료 보고회’를 열었다고 10일 밝혔다.

NH빅스퀘어는 NH농협은행에서 보유한 데이터를 모아 둔 장소를 뜻한다. 비정형·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해 분석하며 머신러닝과 시각화 분석까지 할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NH농협은행은 빅데이터를 시각화한 '빅스퀘어 비전(Vision)' 구축 디지털 고객 경로 분석 및 디지털 성향 지수 개발 플랫폼 환경개선 오픈뱅킹에 대비한 신규 비즈니스 발굴 및 구체화 등 4가지 과제를 달성했다.

고객들의 금융 경험단계를 분석해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는 초개인화 마케팅 기반을 마련했다. 

디지털 고객 대상 마케팅 모형을 개발해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프로세스도 구축했다.

NH농협은행 직원들은 주요 은행 및 카드사 이슈, 기업 정보, 공공 데이터 통계 등을 활용해 고객의 금융생활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빅데이터를 기업 신용평가 및 기업분석에 활용해 기업 부실 예측지표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남영수 NH농협은행 디지털금융부문 부행장은 “빅데이터의 시각화와 자동화를 통해 모든 직원이 쉽게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며 “빅데이터 사업을 은행 모든 부문으로 확대해 고객들에게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