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영수 NH농협은행 디지털금융부문 부행장(앞줄 왼쪽 네 번째)과 디지털부문 임직원들이 9일 서울 중구 NH농협은행 본점에서 열린 'NH빅스퀘어 고도화 프로젝트 완료 보고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NH농협은행 >
NH농협은행은 9일 서울시 중국 NH농협은행 본점에서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BigSquare) 2.0 고도화 프로젝트 완료 보고회’를 열었다고 10일 밝혔다.
NH빅스퀘어는 NH농협은행에서 보유한 데이터를 모아 둔 장소를 뜻한다. 비정형·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해 분석하며 머신러닝과 시각화 분석까지 할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NH농협은행은 △빅데이터를 시각화한 '빅스퀘어 비전(Vision)' 구축 △디지털 고객 경로 분석 및 디지털 성향 지수 개발 △플랫폼 환경개선 △오픈뱅킹에 대비한 신규 비즈니스 발굴 및 구체화 등 4가지 과제를 달성했다.
고객들의 금융 경험단계를 분석해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는 초개인화 마케팅 기반을 마련했다.
디지털 고객 대상 마케팅 모형을 개발해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프로세스도 구축했다.
NH농협은행 직원들은 주요 은행 및 카드사 이슈, 기업 정보, 공공 데이터 통계 등을 활용해 고객의 금융생활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빅데이터를 기업 신용평가 및 기업분석에 활용해 기업 부실 예측지표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남영수 NH농협은행 디지털금융부문 부행장은 “빅데이터의 시각화와 자동화를 통해 모든 직원이 쉽게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며 “빅데이터 사업을 은행 모든 부문으로 확대해 고객들에게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