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전문직·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zpp.co.kr)이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정리한다.

◆ 30대그룹
 
[7월1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전재광 코오롱제약 신임 대표이사.


△코오롱제약 대표이사 전재광
코오롱제약이 전재광 전 JW중외제약 대표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전 대표는 1998년 JW중외제약에 입사해 개발실장, 마케팅전략실장, 기획조정실장 등을 지냈으며 2015년 JW홀딩스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2018년 3월 JW중외제약 대표이사에 올랐다. 

△KT서브마린 대표이사 김형준
KT그룹이 김형준 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했다. 김 대표는 1994년 KT에 입사해 KTF 마케팅연구실장과 수도권강북마케팅단장을 지냈다. KT와 KTF가 합병된 뒤 KT코퍼레이트센터 경영기획담당, 평창동계올림픽추진단장, 글로벌사업단장 등을 역임했다.

△현대중공업그룹 부사장 정준철, 전무 윤영철
현대중공업그룹이 정준철 현대건설기계 전무를 부사장으로, 윤영철 한국조선해양 상무를 전무로 각각 승진 임명했다. 정 부사장은 영남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현대건설기계 벨기에법인장과 영업본부장을 지냈다. 현재 중국사업 총괄 본부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윤 전무는 연세대학교 금속공학과 출신으로 현재 생산기술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이번 인사로 현대건설기계 신임 기술개발 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 중견·중소기업

△만도 각자대표이사 탁일환
만도가 탁일환 브레이크BU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하며 정몽원, 탁일환 각자대표체제를 구축했다. 탁 대표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1985년 만도기계에 입사해 연구개발(R&D) 분야에서 재직했다. 브레이크사업본부, 스티어링사업본부 등을 거쳐 글로벌 연구개발센터 기술총괄 부사장을 지냈다. 2018년 정기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금성출판사 대표이사 사장 이재영
금성출판사가 이재영 전 GS칼텍스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다. 이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MBA)학위를 받았다. 미국 기업 P&G 본부장, 알리안츠생명 상무, 시티뱅크 상무, GS칼텍스 부사장을 역임한 뒤 동국대학교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펜믹스 공동대표 박동규
건일제약 관계사 펜믹스가 박동규 개발·관리총괄본부장을 신임 공동대표로 선임했다. 박 대표는 카이스트에서 생명과학 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2008년 건일제약 연구개발팀에 입사했다. 2014년 펜믹스로 자리를 옮겨 개발팀장, 개발본부장, 개발관리총괄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핀크 대표 권영탁
핀테크 기업 ‘핀크’가 권영탁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권 대표는 SK텔레콤에서 유통기획팀, 판매기획팀, 제휴사업팀, 마케팅전략팀을 거쳤다. 이후 하나카드 모바일팀, 모바일마케팅팀, 핀테크사업팀에서 재직했다. 모바일과 핀테크 사업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하나제약 연구본부장 최순규
하나제약이 최순규 전 유한USA법인장을 신임 연구본부장으로 영입했다. 최 연구본부장은 서강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바이엘 신약연구소, PTC테라퓨틱스, 녹십자 등에서 재직했다. 2017년부터 최근까지 유한양행에서 일하며 중앙연구소장과 유한USA 대표이사를 지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총괄 민희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민희진 전 SM엔터테인먼트 이사를 브랜드 총괄(CBO)로 영입했다. 민 총괄은 서울여자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출신이다. 2002년 SM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해 소녀시대, f(x), 레드벨벳 등 소속 연예인의 비주얼 관리와 콘셉트 기획 등을 담당했다. 이번 인사로 빅히트 및 관계사의 전반적 브랜드를 총괄하게 된다.

◆ 글로벌기업

△에이치닥테크놀로지 한국지점 대표 주용완
에이치닥테크놀로지가 주용완 블록체인 비즈니스 디렉터를 한국지점의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주 신임 대표는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국제통상학 학사와 정보관리학 석사학위를, 숭실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20년가량 재직하며 사물인터넷(IoT)혁신센터장, 인터넷산업혁신단장, 침해대응단장 등을 지냈다. 4월 에이치닥테크놀로지에 합류했다. 에이치닥테크놀로지는 정대선 현대BS&C 사장이 설립한 블록체인 개발회사다.

△파나소닉코리아 대표이사 쿠라마 타카시
파나소닉코리아가 쿠라마 타카시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쿠라마 타카시 대표는 1987년 파나소닉의 전신인 마쓰시타전기에 입사해 디지털영상부문을 비롯한 다양한 부서에서 업무 경험을 쌓았다. 2016년 9월 파나소닉코리아 이사로 취임했다.

△UL코리아 한국지사장 정현석
글로벌 안전과학 기업 ‘UL’이 한국지사장으로 정현석 사장을 선임했다. 정 신임 지사장은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퐁텐블로시의 인시아드 비즈니스스쿨에서 경영학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포스코산하연구소(RIST)를 시작으로 에너지 및 철강 분야에서 20여년 근무했다. 연마제 전문기업 ‘티롤릿’과 전동공구 제조업체 ‘힐티’의 한국 법인 대표를 역임했다. 

△아카마이코리아 대표이사 이경준
아카마이코리아가 이경준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했다. 이 대표는 25년 동안 글로벌 IT기업에서 재직하며 시스템 엔지니어, 시스템 통합(SI), 클라우드 보안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았다. 한국후지쯔 시스템 엔지니어 및 프로젝트 매니저로 재직했다. 한국IBM에서 16년가량 근무하며 전자·제조·장치 산업 비즈니스 리더 역할을 수행했다.

△볼보건설기계코리아 국내영업서비스부문 총괄부사장 임재탁
볼보그룹코리아가 볼보건설기계 국내영업서비스부문 총괄에 임재탁 부사장을 선임했다. 임 부사장은 고려대학교 금속공학과 출신으로 GM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등에서 재직했다. 2017년 볼보건설기계 국내영업서비스부문 상무로 합류해 Channel Development(영업채널 개발)부문과 리마케팅(잠재고객 마케팅)부문을 맡아 왔다.

△벤츠코리아 제품·마케팅부문 총괄부사장 마크 레인
벤츠코리아가 마크 레인 전 벤츠 말레이시아 부사장을 신임 제품·마케팅부문 총괄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마크 레인 부사장은 벤츠 중동 세일즈 플래닝·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매니저, 벤츠 글로벌 세일즈 부문 총괄대표를 거쳤다. 2015년부터 벤츠 말레이시아에서 세일즈·마케팅부문을 총괄했다.

◆ 금융부문

△바로투자증권 대표이사 윤기정
바로투자증권이 윤기정 전무이사를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윤 대표는 단국대학교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회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동서증권, ITSCO, 교보증권에서 재직했다. 2008년 바로투자증권 설립과 함께 합류해 11년 동안 일했다.

◆ 공공부문

△한국가스공사 사장 채희봉
한국가스공사가 채희봉 전 청와대 비서관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채 전 비서관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미국 밴더빌트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제32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해 산업자원부 산업기술개발과장,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정책과장,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정책관과 에너지자원실장 등을 지냈다. 2017년부터 2018년 10월까지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으로 일했다.

◆ 언론계

△헤럴드 회장 정창선
헤럴드를 인수한 중흥그룹의 정창선 회장이 헤럴드 회장에 취임했다. 정 회장은 1983년 중흥건설의 전신인 금남주택을 설립하고 1992년 중흥건설 회장에 올랐다. 이후 남도일보 회장,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2017년 대한건설협회로부터 건설산업 발전 공로상을 받았다.

◆ 기타

△아름다운가게 상임이사 윤여영
아름다운가게가 윤여영 전 이랜드리테일 대표이사를 신임 상임이사로 선임했다. 윤 상임이사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텍사스 A&M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9년 이랜드그룹에 입사해 2001아울렛 e비즈니스실장, 이랜드시스템즈 대표이사, 이랜드그룹 전략기획실장 등을 거쳤다. 2010년 이랜드리테일 대표이사에 올랐다.

△청주대학교 총장 차천수
학교법인 청석학원이 차천수 이사를 신임 총장으로 선임했다. 차 총장은 청주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청주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청주대 건축공학과 겸임교수와 대학평의회 의장, GS건설 임원, 이지빌 대표이사 등을 지냈다. 현재 청석학원 이사직과 더불어 효성그룹 건설사업군(PG) 고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부총장을 맡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