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이 김해신공항의 총리실 재검토를 얻어내며 동남권 관문공항을 향해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갔다. 김해신공항 취소와 새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내세우며 당선된 지 1년 만이다.

아직은 갈 길이 멀다. 새로운 동남권 관문공항을 반대하는 의견이 만만찮아 총리실이 오 시장의 바람대로 결론을 낸다는 보장이 없다.
 
오거돈, 부산 시장 당선 1년 만에 동남권 관문공항 물줄기 만들다

오거돈 부산시장.


오 시장은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 동남권 단체장들과 동맹을 굳건히 유지하며 동남권 관문공항의 추진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부산시청에 따르면 총리실이 김해신공항 재검토와 동남권 관문공항을 놓고 어떤 결론을 내도 수용하기로 했다.

부산시청 관계자는 “부산, 울산, 경남은 총리실에서 어떤 결과를 내든 수용하기로 했다”며 “조만간 총리실과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김해신공항사업의 검토 방법과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 송철호 시장, 김경수 지사 등 부산·울산·경남 단체장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0일 서울시 용산구 국토부 사무소에서 김해신공항을 재검토하는 문제를 총리실로 이관하기로 합의했다.

정부조직법 18조2항에 따르면 국무총리는 중앙행정기관장의 명령이나 처분이 위법하거나 부당하다고 인정될 때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 이 사안을 중지 또는 취소할 권한을 지닌다.

이번 합의는 공항 업무를 주관하는 국토부가 부산·울산·경남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였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그동안 부산·울산·경남 단체장들은 검증단을 구성해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보고 김해신공항사업을 총리실에서 다시 원점부터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반면 국토부는 기존에 확정된 김해신공항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총리실도 공항문제는 주무부서인 국토부와 먼저 논의해야 한다는 태도를 유지했기 때문에 국토부의 반대부터 넘어서야 했다.

오 시장은 민선7기 지방선거에서 새로운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공약을 내걸고 당선된 만큼 김해신공항의 총리실 재검토는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결론은 낙관하기 힘들다.

총리실에서 김해신공항사업을 검토하는 것이 곧 김해신공항을 취소하고 새로운 동남권 관문공항을 추진한다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이다.

부산·울산·경남의 김해신공항 검증단과 국토부가 김해신공항의 소음, 환경, 안전 등 쟁점을 놓고 팽팽하게 맞서온 만큼 총리실이 어느 쪽의 손을 들어줄지 예단할 수 없다.

총리실로서는 새로운 동남권 관문공항을 향한 반대여론에도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다.

대구경북지역의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를 위해서 무엇이든 하겠다는 것이냐”며 “정부와 부산·울산·경남의 김해신공항 적정성 재검토를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부산·울산·경남이 새로운 동남권 관문공항을 추진하는 데는 2020년 국회의원 선거를 고려한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영남권의 공항 수요가 새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쏠릴 수 있는 점을 우려하며 새로운 공항 건설에 반대하고 있다. 

부산시청 관계자는 “대구시와 경북도는 대구경북지역에 통합신공항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동남권에 새로운 관문공항이 들어서면 대구경북의 공항 물류를 확대하는 데 불리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고 바라봤다.

오 시장은 앞으로 새 동남권 관문공항의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해 송 시장, 김 지사 등 동남권 단체장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더욱 굳건히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김해신공항 추진을 고수하다가 태도를 바꾼 데는 부산·울산·경남의 단체장들이 공항문제를 놓고 힘을 모아 움직인 점이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다.

오 시장은 20일 “동남권 관문공항을 만드는 문제는 800만 국민의 소망이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결론을 내려야 한다”며 동남권 관문공항이 부산·울산·경남 전체의 현안이라는 점을 거듭 내걸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