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

Close
X

 

Who Is?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 경제수석에 이호승

조장우 기자
2019-06-21   /  11:55:43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경제수석에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을 각각 임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을 동시에 교체하는 인사를 실시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21일 발표했다.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 경제수석에 이호승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왼쪽)과 이호승 경제수석(오른쪽).


김상조 실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 때부터 2년 동안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온 진보적 경제학자다. 서울 대일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박사학위를 받았다.

한성대학교 무역학과 교수,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소장, 경제개혁연대 소장, 한국금융학회 부회장 등을 지내며 학계·시민사회에서 재벌개혁의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2017년 대통령 선거 때에는 문재인 캠프에 합류해 ‘J노믹스’의 초안을 잡았다.

고 대변인은 “김 실장은 문재인 정부의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 뛰어난 전문성과 균형감 있는 정무감각을 바탕으로 국민들과 소통하며 경제 분야 핵심 국정기조인 공정경제 구현에 크게 이바지 했다”고 말했다.

이호승 경제수석은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다. 광주 동신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에 발을 들였다. 중앙대학교와 미국 조지아대학교에서 각각 경제학 석사와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공직생활의 대부분을 기재부에서 보냈다. 기재부 종합정책과장, 정책조정국장, 경제정책국장, 국제통화기금(IMF) 선임자문관 등을 역임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을 지내고 2018년 12월 기재부 1차관에 임명됐지만 6개월 만에 청와대로 복귀하게 됐다.

고 대변인은 “이 수석은 경제정책을 향한 전문성과 외유내강형의 리더십을 갖추고 있어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공정경제’ 등 3대 핵심 경제정책에 성과를 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

이 기사는 꼭!

  1. 남민우 오뚝이 정신, 다산네트웍스 5G시대 미국 통신장비 수확한다
  2. 현대차, 제네시스 G70 부분변경모델과 GV70으로 젊은층도 노린다
  3. 이승건, 토스 간편결제 범용성 높여 네이버 카카오에 도전장 내
  4. LG화학 목표주가 높아져, “전지와 석유화학 하반기도 실적호조”
  5. SK하이닉스 고성능 낸드플래시 전략에 인텔 144단 낸드 들고 가로막아
  6. LG전자 스마트폰 저력 보여주나, 새 '차별적 폼팩터’가 궁금하다
  7. 해외언론 “한국조선해양, 네덜란드 쉘의 LNG운반선 6척 수주 임박”
  8. 삼성물산 시공능력평가 7년째 1위, 포스코건설 5위로 한 계단 올라
  9.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0에 새 초고속 파일전송 기술 선보일 듯"
  10. 신용보증기금 중기부 산하로 이관 재점화, 기업은행처럼 반대 목소리도

이 기사의 댓글 0개

  • 인기기사

  •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