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이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롯데홈쇼핑은 23일 24일 이틀 동안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수출상담회를 열어 757건의 상담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롯데홈쇼핑 모스크바에서 수출상담회, 이완신 "중소기업 지원"

▲ 롯데홈쇼핑이 23일부터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주최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in 모스크바' 한국상품 수출 상담회에서 현지 바이어들이 국내 중소기업 상품들을 관람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국내 민간기업이 러시아 현지에서 한국상품 수출 상담회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롯데홈쇼핑을 비롯해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및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함께 주관했다.

러시아는 정부가 추진하는 대외경제정책 중 하나인 신북방정책의 핵심국가다. 까다로운 수출 절차 등으로 국내 기업들의 진입장벽이 높았지만 최근 케이팝(K-POP), 케이 뷰티(K-Beauty) 등 한류 열풍으로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진 데다 성장 잠재력이 커 행사 개최지로 선정됐다.

개막식은 23일 열렸으며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를 포함해 이석배 주러시아 대사, 조창상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부단장, 조순용 한국TV홈쇼핑협회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상담회에서는 국내 중소기업 55개사, 러시아 및 인근 독립국가연합(CIS)지역 바이어 140여 명이 참여했으며 1대1 수출상담, 상품 입점 노하우, 제품 현지화 등 국내 기업들의 해외 유통시장 진출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중소기업 상품들을 비롯해 롯데홈쇼핑의 단독, 인기상품들도 소개됐으며 수많은 현지인들이 방문해 757건의 수출상담이 이뤄졌다.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는 "이번 행사로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중소벤처기업 수출, 해외진출 지원에 롯데홈쇼핑이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향후 한국상품의 수출 상담회 개최 등을 신북방정책 대상 주요국가들로 확대해가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롯데홈쇼핑은 2016년부터 국내 중소기업들을 해외 유통업체와 연결해주고 참여 기업들에게 부스설치, 현지숙박 등 비용 일체를 지원하는 '해외시장개척단'을 운영하고 있다.

참여 기업들의 진출 희망 의사가 높은 지역에서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고 수출에 따라 발생하는 제반 사항까지 전방위적으로 지원한다. 현재까지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일본, 호주 등에서 총 8차례의 해외시장개척단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