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훈 민중당 의원이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 반대에 힘을 계속 싣고 있다.

김 의원은 21일 국민연금에 의견서를 보내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 안건을 주주총회에서 판단할 때 지역에서 걱정하는 사항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민연금은 현대중공업의 2대주주다.
 
김종훈,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철회 계속 압박

▲ 김종훈 민중당 의원.


이날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 이후에도 기존 노조와 체결한 단체협약을 유지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압박의 고삐를 죄고 있는 것이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 본사가 있는 울산 동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데 현대중공업에서 물적분할 결정을 철회하고 지역사회와 노동조합 등과 논의를 원점부터 다시 해야 한다고 바라보고 있다.

31일 예정된 물적분할 의결을 위한 주주총회 전까지 울산을 여러 차례 찾아 지역 여론을 정부와 정치권에 전달하면서 물적분할 철회를 끌어내도록 힘쓰기로 했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단체협약 유지는 당연히 내렸어야 했던 결정이고 그전의 절차에서 노조와 지역 여론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점이 근본적 문제”라며 “노조는 물론 지역 경제에 악영향도 우려되는 만큼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울산은 지역 주력산업인 조선업 불황의 여파가 지역에 아직도 남아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울산은 1분기 기준으로 서비스업 생산과 소비가 전국 최하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최근 조선업황이 조금씩 좋아지면서 울산 경제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됐지만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갑자기 결정하면서 지역민들의 불안이 커졌다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31일 주주총회에서 회사를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존속법인)과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신설법인)으로 나누는 안건을 상정한다.

현대중공업이 향후 사무직처럼 대우조선해양과 업무가 겹치는 인력 등을 구조조정하면서 아직도 어려운 울산 지역경제가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역 주민들의 우려가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 이후 한국조선해양 본사를 서울에 둘 방침을 세우면서 울산지역의 인력과 세수 유출이 일어날 수 있다고 김 의원은 든다.

김 의원은 최근 토론회에서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물적분할을 강행하고 한국조선해양 본사까지 옮기면 지역 경제가 악영향을 크게 받는다”며 “산업통상자원부 공정거래위원회 KDB산업은행 국민연금 등의 관련 부처와 기관이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이 경영권 승계의 한 방법으로서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의혹의 눈초리도 보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최종 불발되더라도 물적분할을 하기로 했다. 이를 놓고 물적분할이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의 경영권 승계와 연관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송덕용 회계사는 20일 국회 토론회에서 “현대중공업지주가 대우조선해양을 직접 인수하면 규모가 커져 경영권 승계에 불리해지는 문제 등을 고려해 (물적분할을 통한)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 설립을 선택했을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지금은 물적분할 철회를 끌어내는 데 온힘을 쏟겠다”며 “현대중공업 주주들이 물적분할을 최종 결정한다면 노조와 지역 사회 등과 연계해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