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인슈어테크' 활용한 보험상품과 서비스 개발 봇물

▲ 21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보험회사 인슈어테크 활용현황’ 따르면 보험회사들이 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인슈어테크 활용한 보험 상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회사들이 인슈어테크를 활용한 혁신적 보험 상품과 관련 서비스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인슈어테크란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해 기존 보험산업을 혁신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21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보험회사 인슈어테크 활용현황’에 따르면 보험회사들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인슈어테크를 활용한 보험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물인터넷 기술은 텔레매틱스·웨어러블 기기 등 사물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 및 전송하고 수집된 외부 데이터를 이용해 보험료 할인 등에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AIA생명은 모바일앱을 통해 운동량을 측정하고 설정된 운동량 목표를 이루면 통신요금 할인, 커피쿠폰, 온라인상품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흥국생명은 모바일앱을 통해 하루 7천 보 이상 걸으면 6개월마다 보험료의 7%, 1만 보 이상을 걸으면 10%를 각각 환급해준다.

운전습관과 연계한 보험상품도 있다.

삼성화재,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은 SK텔레콤의 T맵 내비게이션을 켜고 일정거리 이상 주행하고 T맵 안전운전 점수가 우수하면 보험료를 5~10% 할인해 준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는 고객상담 내역과 소비패턴, 신용정보, 보험 상품검색 기록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또 고객, 모집인, 계약 속성 등을 분석해 신규 계약의 사고발생 위험을 예측하고 위험수준이 낮으면 자동으로 보험계약을 인수하는 업무에도 활용되고 있다.

이 밖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사기 방지시스템을 구축해 보험사기 관련 고위험군을 자동 분류해 심사하기도 한다.

인공지능서비스는 고객 상담에 주로 활용되고 있다. 일대일 채팅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챗봇을 활용한 고객상담 및 계약관리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삼성생명, 라이나생명 등은 챗봇을 통해 계약조회, 보험계약 대출접수 및 상환, 보험금 청구신청 및 조회 등의 서비스를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 활성화 단계는 아니지만 서서히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보생명은 실손보험금 지급신청 때 보험사와 의료기관(서울소재 3개 병원)에서 각각 본인인증을 거치지 않고 한 번에 사용자 인증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임직원 대상으로 시범운영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회사들이 인슈어테크를 활용해 보험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처리 효율화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