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와 LG화학이 최근 중국에서 발표한 전기차 보조금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시장 진출 가능성은 아직 유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최보영 교보증권 연구원은 14일 "중국 전기차시장에서 점차 삼성SDI와 LG화학 등 한국 배터리업체에 유리한 시장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바라봤다.
 
삼성SDI와 LG화학, 중국 전기차배터리 진출 기대 여전히 유효

▲ 전영현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김종현 LG화학 전지사업본부 사장.


삼성SDI와 LG화학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연초 중국당국이 발표했던 전기차 보조금 대상 예비목록에 포함됐다.

하지만 4월 공개된 최종 보조금 지급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아 중국 전기차 배터리시장 진입기회가 무산됐다.

최 연구원은 이런 상황에도 중국 정부가 2021년까지 전기차 보조금정책을 완전히 폐지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 삼성SDI와 LG화학에게 충분히 공급기회가 열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 보조금에 의존하던 중국 배터리업체들이 보조금 축소로 경영난을 겪으면서 대거 구조조정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최 연구원은 "중국 정부는 이미 전기차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면서 기준을 까다롭게 적용하고 있다"며 "기술력이 취약한 배터리업체에 연쇄적 파급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전기차 배터리업체 수는 2016년 약 150개에 이르렀지만 2021년 이후 20~30개 정도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삼성SDI와 LG화학 등 기술력이 앞선 배터리업체가 수요를 대체하며 시장에 진입할 여지가 커지고 있는 셈이다.

최 연구원은 "중국 내 전기차산업 변화 기류는 한국 배터리업체에 유리한 쪽으로 흐르고 있다"고 바라봤다.

삼성SDI와 LG화학이 모두 중국에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점도 향후 시장 진입에 유리한 배경으로 분석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