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전문직·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usinesspeople.co.kr)이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정리한다.

◆ 30대그룹
 
[5월1주차] 비즈니스피플 주간 임원인사 동향

▲ 후세인 알 카타니 에쓰오일 대표이사 최고경영자 내정자.


△에쓰오일(S-OIL), 대표이사 최고경영자(CEO) 후세인 알 카타니
에쓰오일이 후세인 알 카타니 사스레프 사장을 신임 대표이사 최고경영자(CEO)에 내정했다. 알 카타니 내정자는 사우디아라비아 킹파드대학 화학공학과와 스위스 IMD 비즈니스스쿨을 졸업했다. 킹파드대학을 졸업한 오스만 알 감디 현 에쓰오일 대표이사 최고경영자와 동문이다. 알 카타니 내정자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JV 관리부서장을 거쳐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정유회사 사스레프의 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 금융부문

△한국부동산신탁, 대표이사 이국형
부동산신탁업 예비인가를 받은 한국투자부동산신탁이 이국형 전 하나자산운용 대표를 초대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이 대표 내정자는 충남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건국대학교에서 부동산학 석사학위를, 강원대학교에서 부동산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9년 한국토지공사에 입사해 한국토지신탁, 하나자산신탁 등을 거치며 20년 동안 부동산신탁 분야에서 일했다. 2015년 하나자산운용 대표이사에 올랐다.

△DS투자증권, 대표이사 신정호
토러스투자증권이 DS투자증권으로 이름을 바꾸고 신정호 전 메리츠종금증권 IB본부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신 대표는 건국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1년 한국산업은행에 입사했다. 이후 한국산업증권 해외증권투자팀장, 에이치앤파트너스 대표이사, 메리츠종금증권 IB사업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IBK자산운용, 부사장 강남희
IBK자산운용이 강남희 전 기업은행 부행장을 신임 부사장으로 선임했다. 강 부회장은 이리상업고등학교(현 전북제일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79년 기업은행에 입사했다. 직원만족부장, 검사부장, 경수지역본부장 등을 거친 뒤 기업고객그룹과 리스크관리그룹의 부행장을 역임했다.

△JB금융지주, 리스크관리본부장 이승국
JB금융지주가 이승국 전 KB캐피탈 리스크관리부장을 신임 리스크관리본부장(CRO) 상무로 영입했다. 이 상무는 연세대학교에서 리스크 측정 방법론으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부즈앨런해밀턴 연구위원, 금융감독원 은행감독국 선임조사역을 거쳐 언스트앤영, 애프원컨설팅, 부즈앤컴퍼니 등에서 재직하며 리스크관리 실무를 수행했다. 2016년 KB캐피탈로 자리를 옮겨 리스크관리부장으로 재직했다.

◆ 중견·중소기업

△세정, 사장 박이라
패션기업 세정그룹이 박이라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부사장을 사장으로 임명했다. 박 신임 사장은 박순호 대표이사 회장의 삼녀다. 미국에서 경영학석사(MBA) 학위를 받은 뒤 2005년 세정그룹에 입사해 브랜드전략실장, 마케팅홍보실 및 구매생산조직 담당 임원 등을 지냈다. 박 사장은 기존에 맡아왔던 세정과미래 대표이사, 세정씨씨알 대표를 겸직한다.

△에듀윌, 대표이사 박명규
에듀윌이 박명규 장원교육 경영총괄본부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박 대표는 학습지 콘텐츠 개발 전문가로 꼽힌다. 경상대학교 농공학과와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을 졸업했다. 1982년 대교에 입사해 인재육성본부장, 교육연구소장 등을 거쳐 눈높이사업부문 대표이사를 역임하며 기업 성장을 이끌었다. 이후 장원교육 고문과 경영총괄본부장으로 재직했다.

△한국코퍼레이션, 컨택센터(CRM)부문 사장 조성완
한국코퍼레이션이 조성완 전 대표를 컨택센터 부문 사장으로 선임했다. 조 사장은 고려대학교 출신으로 전남대학교에서 전자상거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코퍼레이션의 전신인 엠피씨의 대표이사로 일하기도 했다. 2017년부터 컨택센터기업인 메타넷엠씨씨 대표이사로 재직했다.

△LPK로보틱스, 대표이사 심태호
산업용 로봇 전문 제조기업 LPK로보틱스가 심태호 전 AT커니 코리아 대표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심 대표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와 미국 시카고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뒤 20여년 동안 삼성, LG, SK등 주요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경영컨설팅을 수행했다. 2012년 AT커니 코리아 대표에 올랐다.

◆ 공공부문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심사평가위원장 양훈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양훈식 중앙대학교 교수를 신임 진료심사평가위원장에 선임했다. 양 위원장은 중앙대학교 의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앙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로 재직하며 진료부장, 이비인후과 과장, 주임교수 등을 역임했다. 대한의사협회 보험부회장, 건강보험정책심의연구회 위원, 대한임상보험의학회 이사장 등을 지내며 건강보험정책 개선에 힘썼다.

△정부광고자문위원회, 위원장 김병희
문화체육관광부가 김병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를 정부광고자문위원회의 위원장에 위촉했다. 김 신임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광고홍보학 석사학위를, 한양대학교에서 광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광고회사 선연에서 카피라이터로 활동했다. 2000년부터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논문 100여 편과 저서 40여 권을 발간하는 등 활발한 저술활동을 펼쳤다. 2013년 한국PR학회 회장으로 재직했으며 4월 한국광고학회 제24대 회장에 선임됐다.

◆ 기타

△숭실대학교, 이사장 박광준
학교법인 숭실대학교가 박광준 비버리힐 대표를 제23대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박 이사장은 숭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영락사회복지재단 및 제주기독신문 이사장, 대일섬유 대표를 거쳐 비버리힐 대표를 맡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