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미디어·콘텐츠사업 호조에 힘입어 1분기 실적이 소폭 늘어났다.

KT는 2019년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5조8344억 원, 영업이익 4021억 원을 거뒀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 증가했다. 
 
KT, 미디어와 콘텐츠사업 호조로 1분기 실적 늘어

▲ 황창규 KT 대표이사 회장.


무선사업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미디어·콘텐츠사업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고 초고속인터넷사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것이 매출 증가의 동력이 됐다고 KT는 설명했다.

올해 1분기 무선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5% 감소한 1조7325억 원으로 나타났다. 

선택약정할인 가입자가 늘었지만 우량 가입자가 늘어나 실적을 방어했다. 이동통신(MNO) 순증 가입자는 16만9천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7% 증가했다. 

1분기 유선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감소한 1조1670억 원으로 집계됐다. 유선전화 사용량이 줄어든 영향이라고 KT는 파악했다.

올해 1분기 말 기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878만 명으로 나타났고 이 가운데 기가인터넷 가입자가 500만 명을 넘어서며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8%를 차지했다. 우량 가입자 증가로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증가한 4795억 원으로 집계됐다. 

KT는 올해 1분기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로 6412억 원을 벌어들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7% 증가했다.

IPTV 매출은 지난해 1분기보다 18.4% 성장한 3774억 원으로 나타났다. IPTV 가입자는 800만을 넘어섰다. 페이퍼뷰(PPV), 홈쇼핑 등 플랫폼 매출이 늘어난 점도 IPTV 성장에 기여했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 기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6% 증가했다.

KT는 금융사업 매출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8% 증가한 8390억 원을 거뒀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사업 호조에 관련 그룹사 성장이 더해지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2% 증가한 5758억 원을 냈다.

KT는 5G 상용화 1개월 만에 가입자 10만 명을 확보했다. 5G 투자를 포함한 1분기 시설투자(CAPEX)는 5521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3% 증가했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CFO) 전무는 “KT는 무선, 기가인터넷, 미디어·콘텐츠 등 핵심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해 안정적 실적을 올렸다”며 “앞으로도 1등 5G 사업자로서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와 최고 품질의 네트워크를 제공해 5G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