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유회사 엑손모빌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과 특수 유조선 발주를 놓고 협상하고 있다고 외국언론이 보도했다.

조선해운 전문매체 트레이드윈즈는 2일 “엑손모빌이 2척의 '아이스클래스' 유조선의 발주를 위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과 협상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엑손모빌,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과 특수유조선 발주 협상”

▲ 가삼현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왼쪽)과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아이스클래스 선박은 파쇄된 얼음이 떠다니는 바다를 항해할 수 있도록 뱃머리를 보강한 특수선박을 말한다.

쇄빙선(아이스브레이커)보다는 선체의 강도가 낮다.

트레이드윈즈는 “이번 발주계약 협상에는 2척의 추가 발주 옵션이 포함된다”며 “선박에 LNG(액화천연가스)와 벙커씨유를 모두 연료로 활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추진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두 조선사만이 수주를 따내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이 매체는 “대우조선해양은 초대형 유조선이나 대형 컨테이너선,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에 집중하고 있다”며 “대한조선은 특수 선박을 설계할만한 자원이 없어 입찰에 나서지 않았다”고 알렸다.

엑손모빌의 이번 발주는 선박회사가 조선사로부터 선박을 사들인 뒤 이를 엑손모빌이 임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미주 지역의 티케이탱커스, 러시아의 소브콤플로트(SCF그룹), 말레이시아의 AET탱커스, 그리스의 차코스에너지내비게이션 등 선박회사들이 삼성중공업과 접촉하고 있으며 노르웨이의 크누센OAS, 일본의 미쓰이앤코는 현대중공업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