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올해 1분기를 기준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누적 판매량 1억대를 넘겼다.

LG디스플레이는 2011년 차량용 디스플레이 누적 판매량 1천만대를 돌파한 데 이어 2015년 5천만대, 2019년 1분기에 1억대를 넘어섰다고 4일 밝혔다. 차량용 패널은 전량 경북 구미사업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차량용 디스플레이 누적 판매량 1억 대 넘어서

▲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올레드 계기판 콘셉트. < LG디스플레이 >


LG디스플레이는 “2005년 정보안내 디스플레이(Center Information Display, CID)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 진출한 이후 14년 만의 성과”라며 “앞으로 자동차와 IT(정보기술)의 융합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이 분야를 미래 성장사업으로 육성해왔다”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는 광시야각 기술 IPS(In-Plane Switching)와 터치 정확도를 높인 인터치(in-TOUCH) 등 독자 개발한 기술로 제품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업계 최초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모든 제품에 안정성 강화를 위한 난연 인증 프로그램도 도입했다.

이런 기술력을 인정받아 LG디스플레이는 다임러 벤츠와 BMW, 현대기아차, 토요타, 혼다, 테슬라, 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전장업체 등에 패널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대형화하고 있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트렌드에 맞춰 부가가치가 높은 5인치 이상 대면적 사이즈에 투자와 역량을 집중한 것이 주효했다고 LG디스플레이는 스스로 평가했다.

현재 LG디스플레이는 △차량 작동 상태를 표시하고 제어하는 차량용 정보안내디스플레이(CID)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판(Cluster) △뒷좌석 탑승자를 위한 정보과 오락용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RSE, Rear Seat Entertainment) 등 여러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2021년 매출 2조 원을 목표로 LTPS(저온폴리실리콘) 기반의 고해상도 LCD와 화질 및 디자인 자유도가 강점인 플라스틱 올레드(POLED) 제품을 앞세워 시장 확대에 나서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특히 최근 차량 인테리어의 고급화 추세에 맞춰 곡선형 디스플레이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중소형 올레드를 생산하고 있는 구미 E5 라인에서 올해 상반기 안에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양산하기로 했다.

신정식 LG디스플레이 오토사업담당 전무는 “차량 내 여러 공간이 디스플레이로 대체되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며 “앞으로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면 차량용 롤러블 패널과 투명 패널 등 혁신적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