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수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사장이 자구안으로 산업은행을 설득할 수 있을까?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이 늦어도 5일 업무협약을 다시 맺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오늘Who]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자구안으로 산업은행 설득할까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사장.


아시아나항공은 2018년 4월6일 산업은행과 비핵심자산 매각, 영구채 발행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1년 시효의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산업은행과 업무협약을 다시 체결하는 것은 아시아나항공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한 사장이 1일 아시아나항공 임직원 담화문 형태로 자산 매각, 노선 효율화, 조직개편 등 3가지를 뼈대로 한 일종의 자구계획을 내놓은 것도 산업은행과 업무협약을 다시 맺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자진사퇴, 사업보고서 재감사 결과 ‘적정’의견을 받은 것 등으로 아시아나항공 재무구조 논란은 일단락됐다. 하지만 여전히 신용평가사들은 아시아나항공을 신용등급 하향 감시대상(워치리스트)에서 제외하지 않고 있다. 

만약 산업은행과 업무협약 체결이 지연되는 등의 사태로 채권단과 아시아나항공 사이의 불화가 감지되면 신용평가회사들이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을 현재 BBB- 등급에서 BB+ 등급으로 하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자산 유동화증권(ABS) 조기 상환 사유에는 ‘유효 신용등급이 BB+(투기 등급)이하로 하락할 때’가 포함돼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현재까지 발행한 자산 유동화증권 총액이 1조2천억 원 수준이다. 자산 유동화증권 조기 상환을 요구받으면 현재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 

한 사장으로서는 시장 신뢰 회복을 위한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지를 보임으로써 산업은행이 업무협약을 다시 맺는 데 동의하도록 설득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서 물러나도 “시장의 우려를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수준의 방안을 마련해 제출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한 사장이 내놓을 설득을 위해 내놓을 카드가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한 사장이 신뢰 회복을 위해 꺼내든 3가지 방안 가운데 조직개편과 노선 효율화는 수익성을 개선하는 데는 효과가 있지만 부채비율을 당장 획기적으로 낮추기 어렵다. 

산업은행은 박 회장의 사재 출연 등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는 오너의 결단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한 사장이 개입할 여지가 적다. 

결국 자산 매각이 현재로서 산업은행을 설득하는 데 최선의 방안으로 여겨진다. 

한 사장도 임직원들에게 보낸 담화문에서 “추가적 자산 매각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고 금융권의 지원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이 현재 매각할 수 있는 보유자산으로는 부동산인 아시아나타운, 자회사인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아시아나개발, 아시아나에어포트 등이 꼽힌다.   

특히 이 가운데 에어부산과 아시아나IDT는 자산가치가 높은 만큼 매각대상으로 집중적으로 꼽힌다. 에어부산은 8년 연속 흑자를 내고 있는 알짜 자회사, 아시아나IDT는 박 회장의 맏아들 박세창 아시아나IDT 대표이사 사장이 이끌고 있는 자회사다.

두 회사 모두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 가운데 몇 안되는 상장기업이기도 하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 지분을 44.17%, 아시아나IDT 지분을 76.22% 들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자산을 어떻게 매각할지와 관련해서는 전혀 정해진 바가 없다”며 “채권단과 시장의 신뢰를 얻기 위해 전 임직원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사장이 업무협약 체결을 낙관할 만한 대목도 있다. 업무협약 체결을 지연하거나 거부하는 것이 산업은행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업무협약을 다시 맺지 않거나 체결이 지연돼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도가 떨어진다면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등 채권단 공동관리체제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아시아나항공은 양대 국적 대형항공사(FSC)의 하나로 국내 항공수송에서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만약 채권단 공동관리체제에 들어가게 된다면 국내 항공수송 전체에 차질이 빚어지게 된다. 또 산업은행 등 채권은행들의 차입금 회수 계획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