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의 인공지능 스피커 ‘카카오미니’가 CJ헬로의 케이블TV 셋톱박스에 적용된다.

셋톱박스는 디지털 위성방송용 수신장비를 말하는 것으로 TV 위에 설치된 상자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카카오, CJ헬로 케이블TV 셋톱박스에 ‘카카오미니’ 적용

▲ 카카오의 통합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i 로고.


카카오는 디지털 케이블방송사 CJ헬로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CJ헬로의 케이블TV에 카카오미니를 통한 셋톱박스 제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두 회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디지털 케이블방송 이용자에게 인공지능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케이블TV 서비스를 선보인다. 

CJ헬로의 ‘헬로TV’ 가입 고객은 카카오미니를 통해 음성 명령만으로 쉽고 편리하게 케이블TV를 즐길 수 있게 됐다. 

‘헤이카카오’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고 카카오미니와 셋톱박스를 연동하면 TV전원, 채널이동. 음량제어 및 음소거, 편성표 검색, 주문형 비디오(VOD) 검색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헤이카카오앱으로 인공지능 스피커를 호출한 뒤 “헬로TV에서 채널 위로/아래로”, “선호 채널 틀어줘” 등과 같이 대화하듯 명령하면 이에 맞춰 TV 제어 기능이 실행된다.

기본적 제어 외에도 “헬로TV에서 조진웅 나온 영화 찾아줘”, “나혼자산다 보여줘” 등과 같이 특정 주문형 비디오를 검색할 수도 있다.

또 TV를 보면서도 날씨, 뉴스, 환율, 일반상식, 실시간 이슈 검색어, 스포츠, 택시 호출 등 카카오미니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음성으로 명령하면 결과가 TV화면에 표시되는 방식이다.

두 회사는 앞으로 배달음식 주문 등 지원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을 세워뒀다.

이영국 CJ헬로 홈앤리빙사업본부 상무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혁신적 케이블TV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카카오미니와 연동은 큰 의미를 지닌다”며 “CJ헬로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바탕의 지능형 TV 플랫폼 ‘알래스카’와 카카오 인공지능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CJ헬로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살피는 스마트 솔루션사업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학 카카오 인공지능연구소 총괄 부사장은 “카카오미니는 일상 속 새로운 변화에 집중해 진화하고 있으며 CJ헬로와 제휴 역시 생활의 편의를 목적으로 추진한 것”이라며 “앞으로 CJ헬로와 긴밀한 협업을 이어가며 서비스를 고도화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