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가 올해 편의점 1천 곳을 새로 출점하겠다는 경영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이마트24는 신세계그룹 차원의 지원을 등에 업고 편의점시장의 강력한 경쟁자로 떠올랐는데 상황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이마트24, 새 편의점 올해 1천 곳 출점목표 달성 쉽지 않아

▲ 김성영 이마트24 대표이사.


20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4가 올해 신규 편의점 출점 1천 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는 이마트24에서 올해 점포를 1천 곳 새로 열어 편의점사업 매출을 기존보다 43%가량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14일 밝혔다. 

이마트24의 올해 출점목표는 2018년 연간 편의점 순증 규모와 비슷하다.

이마트24는 2017년 말 편의점 수가 2652곳이었는데 2018년 말 3707곳으로 증가했다. 이마트24는 2018년 매출이 2017년보다 51.7% 증가했다. 

하지만 2018년과 달리 올해는 편의점을 신규 출점하기가 더 어려워졌다.

BGF리테일, GS리테일 등 한국 편의점회사들이 가입한 한국편의점산업협회는 2018년 12월 근접출점을 자제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자율규약을 발표했다. 이마트24는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가입하지 않았지만 이런 규약을 따르기로 했다. 

이진협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근접출점을 자제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자율규약에 따라 이마트24가 신규 출점을 할 힘이 약해져 부담스러운 상황에 몰려 있다"고 바라봤다. 

이마트24가 성장성을 향한 시장의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해 공격적 경영목표를 제시한 것일 수도 있다. 

실제로 이마트24는 2019년 1월 편의점 순증 수가 최근 2년 동안 최저치를, 폐점 수는 최대치를 보였다.

이마트24는 1월 편의점 48곳이 순증했다. 2017년과 2018년 1월 이마트24 편의점의 순증 규모가 각각 60곳, 96곳라는 점을 비교하면 반토막났다. 이마트24의 1월 편의점 폐점 수는 32개로 2017년 이래 월 기준으로 가장 많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다른 편의점회사와 비교하면 이마트24의 폐점 규모는 적은 편”이라며 “보통 폐점을 결정하는 점주들이 해를 넘기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1월 폐점 수가 많다”고 말했다. 

이마트24가 손익분기점을 넘으려면 점포 수가 6천 곳으로 확대돼야 한다. 이마트24의 현재 점포 수보다 두 배가량 많은 것이다. 

이마트24가 이런 목표를 이루려면 신규 출점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BGF리테일, GS리테일 등 기존 편의점 가맹점주들 가운데 계약기간이 만료된 점주를 데려오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마트24를 향한 신뢰를 시장에 줘야 하는 만큼 이마트24가 성장 의지를 거듭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마트24는 특히 그동안 매출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해왔던 노브랜드 제품이 빠지면서 상품경쟁력이 약화한 게 아니냐는 시선도 받고 있다. 

노브랜드 제품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직접 홍보를 했을 뿐 아니라 최저가를 지향한다는 경영철학이 녹아들어 있어 마케팅효과가 좋았다. 이 때문에 가맹점주들은 이마트24에서 노브랜드 제품이 빠지는 것을 놓고 이마트가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식의 경영을 한 탓’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마트24, 새 편의점 올해 1천 곳 출점목표 달성 쉽지 않아

▲ 이마트24 이미지.


이마트가 이마트24를 육성하기 위해 또다른 지원책을 내놓을 수도 있지만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24는 2018년 영업손실 396억 원을 냈다. 2017년보다 적자폭이 120억 원가량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적지 않은 규모다.

이마트24 혼자만의 힘으로는 1천여 곳의 편의점 출점계획을 이루기 힘든 만큼 이마트 차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BGF리테일과 GS리테일은 최근 가맹점주 이탈을 막고 신규 출점을 확대하기 위해 가맹점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들은 그동안 쟁점이 돼 왔던 최저수입 보장제 기간을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늘리고 폐점에 따른 위약금도 일부 감면해주기로 했다. 특히 GS리테일은 가맹점주의 이익 배분율을 높인 새 수익구조를 만들어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기도 했다. 

이마트24는 24시간 영업, 로열티, 영업위약금이 없다는 ‘3무 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최저수입 보장제를 시행하지 않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고정 수수료정책을 펴고 있어 점주들이 많이 벌면 많이 차지하는 수익구조가 갖춰져 있어 최저수입 보장제를 시행하기가 쉽지 않다"며 “수도권은 이미 편의점시장이 포화상태인 만큼 지방으로 가맹점을 확대하면서 출점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