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이 ‘위드 포스코(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이미지 구축에 진통을 겪고 있다.

직원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 논란이 다시 불거진 데다 포스코가 산업재해를 은폐하려고 했다는 의혹마저 제기된다.
 
포스코, 사망사고 논란으로 최정우 '기업시민' 흠집날까 노심초사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


13일 포항남부경찰서에 따르면 포스코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관해 이번 주 안으로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2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생산기술부에서 근무하던 김모씨는 인턴직원에게 직무교육을 진행하던 중 숨졌다. 당시 포스코는 사내 재해 속보로 사고를 알리면서 '외상 흔적이 없어 산업재해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는 노동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했다.

그러나 김씨에게 평소 지병이 없었다는 점에서 유족은 검찰에 부검을 의뢰했고 부산과학수사연구소는 1차 부검결과 사인이 '장기파열에 의한 과다출혈'로 추정된다는 의견을 냈다.

김씨가 부두 하역기의 롤러 부분에 몸이 끼여 사고를 당했을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뜻이다.

현재 유족과 민주노총 금속노조 등은 포스코가 산업재해 사실을 감추려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고 당시 김씨 작업복에 윤활유가 묻어있었고 기계에 찢긴 흔적도 있었는데 산재가 아니라고 판단한 점을 납득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입장문을 통해 “경찰 및 고용노동부의 초기 현장조사 결과 외상이 없었던 데다 현장 진술 등을 종합해 산재는 아니었다고 추정했을뿐 회사 측이 사실을 왜곡할 이유와 여지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정치권과 시민단체에서는 포스코가 사고 원인이 정확히 규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둘러 사건을 매듭지으려 했다며 계속해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포스코가 유족과 함께한 현장조사에서 실제 사고가 일어난 곳과 다른 장소를 보여줬다는 말도 나온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포스코는 사고 이후 1시간이 지나서야 사외 119에 신고해 김씨를 병원으로 옮겼는데 이때 무엇을 했는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며 "회사 측이 사고지점을 유족이 참석한 1차 현장검증에서는 안전통로라고 했지만 2차 검증에서는 12번 하역기 크레인 위라고 번복한 점도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이밖에도 포항지역 15개 시민·노동단체 등으로 이뤄진 포스코바로잡기운동본부는 △초기 목격자인 인턴직원이 사고 당시 기계가 작동하고 있었는지 여부에 관해 진술을 3번이나 바꾸었고 △사망사고 이후 회사 측이 유족에게 직접 연락하지 않아 유족들은 사고 2시간 뒤 지인들에게 사고 사실을 전해들었으며 △회사 측이 유족에게 부검을 말리고 빨리 장례절차를 치를 것을 권고했다며 최정우 회장에게 책임을 묻고 있다. 

포스코의 교섭대표노조인 한국노총 포스코노조 역시 김씨의 분향소를 설치하고 최 회장에게 사과를 요구 중이다. 김씨는 한국노총 계열 노조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포스코 관계자는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면 사고 조사를 위해 직접 경찰과 고용노동부에 모두 연락했을 리가 있겠느냐"며 "언론 일부에서는 포스코가 당초 사망원인을 심장마비라고 알렸다고 말하고 있지만 이는 당시 현장에서 심폐소생술을 했던 비전문가가 '심장마비 등으로 추정된다'고 작성한 비공식 경위서를 확대 보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처음에 사외 119가 아닌 사내 119를 부른 것 역시 법적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장은 관련 조직을 두고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지 은폐와 관련이 없다"며 "이송 등에 시간이 소요된 것도 사고현장이 35m 높이다 보니 오르내리는 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고 이런 점은 경찰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경찰은 포스코 측이 산재 가능성을 부인한 경위, 포스코의 안전관리와 초동조치가 적절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숨진 김씨와 함께 있었던 인턴 직원이 사고 직후 '기기를 작동하지 않았다고' 허위 진술하는 과정에 포스코가 개입했는지도 살핀다.

다만 은폐 여부를 떠나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의 안전 문제가 다시 입길에 오르면서 책임을 피하기 힘들게 됐다.

최 회장은 지난해 10월 안전 다짐대회를 열고 "안전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가치이며 기업시민으로서 더불어 함께 발전하기 위한 근간"이라고 말하기도 했는데 아직 이 근간을 단단히 다지지 못한 셈이다. 

포스코는 2014년 5월에도 제철소 폭발사고로 5명이 다쳤고 지난해는 사고로 5명이 사망해 노동부로부터 특별근로감독을 받았다. 2017년 역시 7명이 산재사고로 숨졌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