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2025금융포럼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SK텔레콤 클로드 해커톤 개최, 청소년 행복AI코딩챌린지도 진행

조승리 기자 csr@businesspost.co.kr 2025-11-04 10:23:0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SK텔레콤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 2025의 부대행사로 앤트로픽 공동 개최 해커톤과 장애 청소년 행복AI코딩챌린지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해커톤 최종 본선에는 단계별 심사를 통과한 개인 및 팀으로 구성된 100여 명이 참가했다.
 
SK텔레콤 클로드 해커톤 개최, 청소년 행복AI코딩챌린지도 진행
▲ 4일 SK텔레콤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SK AI 서밋 2025의 부대행사로 앤트로픽 공동 개최 해커톤과 장애 청소년 행복AI코딩챌린지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SK텔레콤 >

최종 본선은 ‘일상업무의 생산성 향상’이라는 주제가 현장에서 제시돼 참가자들은 주어진 시간 내에 앤트로픽의 AI 코딩 도구인 클로드 코드를 이용해 직접 솔루션을 구현하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SK텔레콤 측은 이번 해커톤이 단순 아이디어 제안 수준을 넘어, 모든 참가자들이 최신 AI 코딩 에이전트를 활용해 생산성 향상을 극대화할 수 있는 AI 기반 솔루션을 구현하는 실전형 개발대회가 되도록 구성했다고 밝혔다.
 
해커톤 1등에는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해 실시간 통화 중 보이스피싱을 탐지하는 AI시스템을 선보인 오토래그(AutoRag)팀이 선정됐다.

2등은 AI 에이전트간 문맥을 공유하는 로컬 기반 하이브리드 메모리 시스템을 개발한 아리스토(Aristo)팀에게, 3등은 유전 알고리즘으로 최적화한 프롬프트를 자동으로 생성 및 개선하는 AI 프롬프트 튜닝 플랫폼을 개발한 바이버(Viber)팀에게 각각 돌아갔다.
 
이번 해커톤 1등에겐 1만 달러의 클로드 크레딧이, 2등과 3등에겐 6천 달러와 3천 달러의 클로드 크레딧이 수여됐다.
 
SK텔레콤과 앤트로픽 측은 “이번 해커톤에서 발굴된 혁신적 아이디어와 서비스들이 향후 AI 기술 협력과 생태계 확장 논의를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3일과 4일 이틀에 걸쳐 코딩 대회인 ‘청소년 행복AI코딩챌린지’도 진행했다.
 
행복AI코딩챌린지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이 후원하는 장애 청소년 관련 IT 행사다. 올해 총 164명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는 ‘가능성의 시간 : 도전을 넘어 도약으로’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AI를 이용한 영상 편집 과제에 도전하는 ‘희망 챌린지’와 AI를 이용해 웹툰을 제작해보는 ‘비전 챌린지’가 각각 진행됐다. 교육용 로봇인 알버트를 이용한 카드코딩 및 수행 과제를 담은 ‘미션 챌린지’도 열렸다. 조승리 기자

최신기사

[BP금융포럼 in 하노이] 베트남 '녹색금융' 향한 뜨거운 관심, 재무부 헤드 "한국..
[BP금융포럼 in 하노이] 신한베트남은행 김대홍 부행장 "디지털 전략 '기본기' 다지..
[BP금융포럼 in 하노이] 베트남무역진흥청 코리아데스크 복덕규 "중소·중견기업 아세안..
[BP금융포럼 in 하노이] 포스텍 최창희 "은행 위험관리 역량 강화할 때, 스트레스테..
이재명 대통령 "공기업 민영화는 신중해야, 국회·여론 수렴하는 제도 마련해야"
국방부 "원잠 2020년대 내로 건조 시작해야, 2030년대 중후반엔 진수 가능"
이재명 대통령 미 전쟁부 장관 접견, "전작권 회복은 한미동맹 발전할 계기"
[BP금융포럼 in 하노이] 아시아개발은행 김성수 "부실채권 관리 강화로 베트남 금융안..
산업계 배출권 거래제 재고 촉구, "과한 감축목표 설정되면 배출권 값만 5조"
[BP금융포럼 in 하노이] 아세안+3거시경제조사기구 한범희 "위기 대비한 지역 금융안..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