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애플 AI '인재 유출' 가속화, 핵심 신사업인 로봇 기술 전문가도 메타로 이직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5-09-03 11:12:0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애플 AI '인재 유출' 가속화, 핵심 신사업인 로봇 기술 전문가도 메타로 이직
▲ 애플의 인공지능 관련 연구개발 인력이 다른 회사로 이직하는 사례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애플이 차세대 신사업으로 앞세우던 로봇 기술 전문가도 메타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파악됐다. 애플 인공지능 플랫폼 '애플 인텔리전스' 화면.
[비즈니스포스트] 애플에서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을 담당하던 핵심 인력이 줄줄이 회사를 떠나고 있다. 이러한 인재 유출이 당분간 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근 애플이 주요 신사업으로 점찍은 로봇공학 기술 전문가도 메타로 이직을 결정하면서 인공지능 경쟁에서 더 큰 격차가 벌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힘을 얻는다.

블룸버그는 3일 “애플 인공지능 인력 유출이 계속되고 있다”며 “조직의 사기가 크게 저하되면서 이런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공산이 크다”고 보도했다.

메타는 애플에서 로봇공학 분야 AI 수석 연구원으로 일하던 장지엔을 최근 로보틱스 스튜디오에 영입했다고 밝혔다.

그는 애플의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연구조직에서 자동화 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해 왔다.

애플은 현재 로봇을 차세대 핵심 신사업으로 설정하고 관련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제조 공장과 유통점에서 활용되는 로봇, 가정용 로봇 등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사실상 주도하던 주요 인재가 회사를 떠나면서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장지엔 연구원은 메타 리얼리티랩스에 소속된 로보틱스 스튜디오에서 여러 제품 개발을 담당할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는 “메타는 현재 휴머노이드 로봇을 위한 운영체제와 하드웨어, 부품 등에 대규모 투자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메타가 애플의 인공지능 관련 인재를 영입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최근 몇 주 동안 이미 약 10명의 연구자가 애플을 떠났고 다수가 메타에 자리를 잡은 것으로 파악됐다.

애플이 자체 개발하는 거대 언어모델(LLM) 관련 연구조직에서도 지난 주에만 세 명의 연구원이 퇴사해 오픈AI와 앤트로픽으로 이직했다는 관계자의 말도 전해졌다.

블룸버그는 “메타는 파격적 수준의 급여 인상을 앞세워 애플의 인재를 유혹하고 있다”며 “이들은 애플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왔다”고 보고했다.

애플은 이미 구글과 메타, 아마존 등 경쟁사와 비교해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크게 뒤처져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영입한 인재들을 메타 등 다른 기업에 빼앗기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일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는 “애플 인공지능에 시장의 반응은 실망스러웠다”며 “이는 내부 연구개발 조직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됐다”고 전했다.

아직 애플에 남아있는 다수의 인공지능 관련 인재가 이직을 준비하며 다른 기업과 면접을 진행하는 사례도 확인되고 있는 것으로 보도됐다.

애플이 인공지능 시장에서 승산을 확보하거나 로봇 분야에서 성장 기회를 찾는 일이 갈수록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 셈이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자체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대안으로 구글과 앤스로픽, 오픈AI의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하는 방안도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용원 기자

최신기사

김정은·시진핑 베이징서 6년 만에 정상회담, 경제 포함 협력 강화 논의
포스코그룹 HMM 인수 저울질, "성장성과 시너지 검토 단계"
포스코 노조 사측에 임단협 최후통첩, "결단 없으면 투쟁 길 갈 것"
금융위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 발표, '특별 신규자금' 10조 공급하기로
국토부 국토지리정보원 "애플에 고정밀 지도 반출할지 12월까지 결정 유보"
[4일 오!정말] 국힘 장동혁 "특견은 늘 주인을 물어뜯을 준비를 하고 있다"
코스피 외국인 매수세에 3200선 회복, 코스닥도 800선 상승 마감
민주당·조국혁신당·사회민주당 '온라인플랫폼법' 제정 촉구, "공정위원장 후보 주병기 입..
넷마블 신작 성공 늘어 하반기 실적도 순항, 김병규 '3N 시대' 부활 꿈꾼다
[오늘의 주목주] '하이닉스 주가 반등' SK스퀘어 3%대 상승, 코스닥 코오롱티슈진 ..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