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현대엔지니어링이 국내 최대 규모 석유화학설비 공사에 자체 첫 모듈러 기술을 적용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울산에서 진행하고 있는 ‘샤힌 프로젝트 패키지-2’에서 ‘PAU 모듈(Pre-Assembled Units Module)’을 설계, 구매, 제작 관리 및 현장 설치까지 마쳤다고 14일 밝혔다.
▲ '샤힌 프로젝트 패키지-2' 현장 설치를 위해 해상 이동하고 있는 현대엔지니어링 'PAU 모듈'. <현대엔지니어링> |
PAU 모듈은 철골, 기계, 배관, 전기 등이 포함된 대형 구조물이다. 모듈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뒤 현장으로 운송해 설치되기 때문에 공사 기간을 단축하고 시공 효율성 및 작업 안정성도 높일 수 있다.
이번에 설치된 PAU 모듈은 길이 22.8m, 폭 16.3m, 높이 23m, 무게 327톤 규모로 모두 3기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자체 모듈러 기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목포에서 제작된 PAU 모듈은 목포 대불항에서 선적된 뒤 남해를 따라 이틀 동안 470km를 운송해 울산 현장에 설치됐다.
샤힌 프로젝트는 발주처 에쓰오일이 국내 석유화학 투자 가운데 최대 규모인 9조3천억 원가량을 투자해 고부가가치 석유화학제품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에쓰오일은 샤힌 프로젝트 완공 뒤 연간 에틸렌 180만 톤, 프로필렌 77만 톤 등의 기초 유분과 LLDPE(선형 저밀도 폴리에틸렌) 88만 톤, HDPE(고밀로도 폴리에틸렌) 44만 톤의 폴리에틸렌을 생산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설계부터 구매, 모듈 제작 관리, 육·해상 운송, 현장 설치까지 모든 과정을 총괄해 PAU 모듈 기술력을 입증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엔지니어링은 2021년 준공한 ‘쿠웨이트 알주르 LNG(액화천연가스)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에도 모듈러 공법을 도입해 공사기간을 6개월 단축하기도 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프로젝트의 핵심인 1.2km 길이 해상 접안시설 상부 구조물 공사를 적기에 완료하고 해상 공사의 변수를 극복하기 위해 접안 시설 상부 구조물 및 배관 공사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PAU 모듈의 성공적 수행은 프로젝트 완수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플랜트 모듈화 기술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