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시민단체

[국제플라스틱협약] 세계자연기금 4가지 ‘핵심 조치’ 촉구, “유해물질 퇴출”

손영호 기자 widsg@businesspost.co.kr 2024-11-25 17:10:2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국제플라스틱협약] 세계자연기금 4가지 ‘핵심 조치’ 촉구, “유해물질 퇴출”
▲ 부산 벡스코 센텀시티역 버스 정류장에 게재된 세계자연기금 광고.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하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국제 환경단체가 국제플라스틱협약 최종 협상을 앞두고 조약에 반드시 포함돼야 할 조치들을 제안했다.

25일 세계자연기금(WWF)은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플라스틱협약 제5차 정부간 협상위원회 참여국들에 4가지 핵심조치를 포함하는 강력한 조약 체결을 요구했다.

세계자연기금은 전 세계 100여 개국에 사무소를 두고 수백만 명이 넘는 회원들이 참가하고 있는 환경단체다.

세계자연기금은 언급한 4가지 핵심조치에는 △유해 플라스틱과 화학물질의 단계적 퇴출 △무독성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구속력 있는 국제적 설계기준 및 시스템 구축 △시스템 전환을 위한 충분한 재원과 자원 확보 △이행 조치 강화를 위한 의사결정 구조 확립 등이 포함됐다.

향후 협상에서 나타날 각국 입장과 협상 진행 상황을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 4가지 단계로 구분한 지표를 12월1일 협상 종료일까지 매일 발표할 계획을 세웠다. 빨간색이면 약한 협약으로 향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며 녹색이면 야심찬 협약을 향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뜻이다.

에이릭 린데뷔에르그 세계자연기금 플라스틱 정책 책임자는 "강력하고 법적 구속력이 있는 플라스틱 협약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이번 협상에서 전 세계 정부가 사람과 자연을 지킬 수 있는 성공적 결과를 반드시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손영호(부산) 기자

최신기사

[국제플라스틱협약]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선언, 한정애 “강력한 협약 필요”
[오늘의 주목주] ‘조선 기대감’ HD한국조선해양 7% 상승, 루닛 22% 올라
[국제플라스틱협약] 세계자연기금 4가지 ‘핵심 조치’ 촉구, “유해물질 퇴출”
일본 대표 게임사 '반다이남코'의 이중고, 중국 텐센트엔 반사수혜
코스피 기관 순매수에 1%대 올라 2530선, 코스닥도 5거래일 만에 상승 마감
민주당 이재명 무죄 판결에 일제히 환영, 전현희 “사필귀정, 끝까지 이겨낼 것”
'노스볼트 파산위기'에 엘앤에프도 타격, 최수안 수요처 다변화 전략 차질 불가피
삼성그룹에 고조되는 위기감, 삼성물산 향한 '인사 바람'도 심상치 않다
LG화학 손지웅 바이오 적자에도 투자 속도, '한미약품 DNA' 성과 보인다
KGM·르노코리아 내년 하이브리드·전기차 프로젝트 본격 가동, 내수 장악 현대·기아에 ..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