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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 공개, 황현식 "AX 핵심은 고객중심"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4-11-07 10: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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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 공개,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2533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황현식</a> "AX 핵심은 고객중심"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이 7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AX 컴퍼니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를 출시하며, 인공지능 전환(AX) 기업으로 성장한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은 7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AX 컴퍼니 전략을 공개하며 "통신사의 근간인 '통화' 영역에서 익시오가 독자적인 가치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고객은 AI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일상에서 잘 사용할 수 있고 내 삶을 변화시키는 AX 서비스를 원한다”며 “고객에게 직접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LG유플러스가 AI에 접근하는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우리는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생성형 AI에 기반한 혁신을 위해 노력해 왔고, 그 결과물들을 하나씩 세상에 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 대표는 LG유플러스 AX 추진 전략의 핵심으로 ‘고객중심’과 ‘AI 최적 조합’을 꼽았다. 

그는 “AX에 집중할수록 기술이 아닌 고객 그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며 “AX 컴퍼니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빠르게 반영하는 고객 중심의 사고가 가장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의 디테일한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실력 있는 파트너와 협력도 필요하지만, 그 협력을 실현할 수 있는 우리 자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다”며 “여러 모델과 시스템 중에서 가장 적절한 조합을 선택하고 결합해 안정적으로 운영, 관리하는 AI 최적 조합 역량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의 공식 출시도 알렸다. 

익시오는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AI 통화 서비스로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 

전화 대신 받기는 말 그대로 AI가 대신 전화를 받아 상대방과 대화를 이어가는 기능이다. AI가 상대방과 통화를 하고 내용을 저장하기 때문에 전화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나, 모르는 번호로 걸려 온 전화를 받고 싶지 않을 때 유용한 기능이다.

보이는 전화는 통화 내용을 AI가 즉석에서 텍스트로 변환해 스마트폰 화면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공연장이나 지하철과 같이 시끄러운 장소에서 상대방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때 화면을 보면서 통화를 할 수 있고, 통화 도중 앞서 이야기한 내용을 확인할 때도 유용하다.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는 AI가 통화 내용을 분석해 보이스피싱 위험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통화를 종료할 수 있도록 경고해 주는 기능이다.

통화 녹음 및 요약은 이미 일부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이지만, 익시오는 실제 음성 데이터가 서버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보안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

특히 익시오는 AI 통화 에이전트 서비스의 대부분 기능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통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전환해 주거나, 실시간으로 보이스피싱을 감지하는 등의 기능은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지 않고 기기 안에서 처리하는 온디바이스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선보일 수 있는 서비스들이다. 

LG유플러스는 익시오 개발을 위해 2023년부터 2천여 명의 고객과 소통하며 의견을 들었다. 또 9월 한 달 동안 대학가 등을 돌며 익시오 체험행사를 진행하면서 수집한 8천여 명의 고객 의견을 담아 마지막까지 품질을 개선했다. 나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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