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한글과컴퓨터·한컴인스페이스, '아시아 AI 대상'서 과기부 장관상 동시 수상

조수연 기자 ssue@businesspost.co.kr 2025-12-19 13:44:1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글과컴퓨터·한컴인스페이스, '아시아 AI 대상'서 과기부 장관상 동시 수상
김연수 한컴 대표(오른쪽)와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 아시아 인공지능(AI) 대상' 시상식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한글과컴퓨터>
[비즈니스포스트] 한글과컴퓨터는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5 아시아 인공지능(AI) 대상' 시상식에서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한컴이 최대주주로 있는 한컴인스페이스도 17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성과보고회’에서 지능정보화 유공 기업으로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았다.

한컴 측은 "이번 수상이 지난 35년 동안 축적해 온 전자문서 기술력을 활용해 문서 AI 시장을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말했다.  

한컴은 최근 공공의 AI 전환 사업을 연이어 수주하며, 행정과 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넓히고 있다.

'AI가 읽을 수 있는 아래아한글 문서' 기술은 글로벌 빅테크 기술 의존도를 낮추고 한국의 AI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데이터 확보를 돕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컴은 한컴인스페이스를 통해 영상 데이터 분야로도 AI 기술을 확장하고 있다. 

한컴인스페이스는 AI 데이터분석 전문 기업으로, 위성과 드론, 지상 센서 등 이종 데이터를 수집·융합·분석하는 멀티 인텔리전스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이번 수상은 한컴이 대한민국의 AI 기술 자립과 생태계 확산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 데이터 자산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공과 기업의 AI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조수연 기자

최신기사

[23일 오!정말] 민주당 박지원 "장동혁 대표는 청개구리, 국힘은 청개구리당"
삼성전자 전장 자회사 하만, 2.6조에 독일 ZF ADAS 사업 인수 '올 들어 2번째..
또 다시 이어지는 산타랠리 기대감, 올해는 삼성전자·SK하이닉스가 이끈다
금융위원회 '국민성장펀드추진단' 신설, 첨단산업 메가프로젝트 금융 지원
두산 두산로보틱스 지분 18% 9477억에 처분, SK실트론 인수 자금 조달 목적인듯
금값 온스당 6천 달러로 상승 가능성, JP모간 "투자 포트폴리오에 비중 커져"
비트코인 1억3063만 원대 하락, 현물 ETF에서 자금 순유출 이어져
LG화학 NCC 구조조정 한고비는 넘어, 김동춘 사업 포트폴리오 재구축 첩첩산중
삼성전자 최원준 '트라이폴드' 이어 '와이드폴드' 개발 진두지휘, 폴더블 아이폰 추격 ..
HD현대-한화 KDDX 이어 미군 호위함 수주도 맞붙는다, 정기선-김동관 수십조 수주 ..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