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원/달러 환율이 1500원에 바짝 다가섰다. 과거라면 외환위기급 충격으로 받아들여졌던 수준이다. 하지만 한국의 대규모 대미 투자 확대 등 구조적 경상수지 변화를 고려하면 이는 일시적 현상이 아닌 '뉴 노멀'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주요 기업들은 이미 환율 1500원을 기본 시나리오로 놓고 원가 구조를 재편하며 투자와 생산, 판매 전략을 새로 짜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는 고환율 시대가 본격화될 2026년을 앞둔 지금 정부와 기업, 투자자들이 어떤 대응 카드를 준비하고 있는지 심층적으로 들여다본다.
-글 싣는 순서
①'1500원을 지켜라', 정부 '미봉책' 비판에도 국민연금으로 '환율방어' 밀어붙여
② 고환율 고착화에 금리정책 부담 커진 한국은행, 이창용 '신3고' 부담 커진다
③ 고환율에도 웃지 못하는 수출기업, '환헤지 전략'에 따라 희비 극명
④ 삼양 김정수와 오뚜기 함영준 희비 가르는 고환율, 식품업계 비빌 언덕은 '해외'
⑤ '통합 대한항공' 높아지는 비용 압력, 조원태 코로나 사태 이은 제2의 경영시험대
⑥ LG화학 롯데케미칼 엎친데 덮친 고환율, 투자 확대까지 빨간 불
⑦ 고환율에 배터리 3사 실적 회복 발목 잡히나, 원자재 수입 비용 폭탄 현실화
⑧ 크래프톤 올해도 연간 최대 실적 눈앞, 김창한 환율 효과까지 더해져 '훈풍'에 미소
⑨ 삼성SDS 고환율에 글로벌 물동량 변동성 확대 우려, 이준희 디지털 물류 플랫폼으로 방어
⑩ 고환율 상수 시대, 동학개미도 서학개미도 이것만 알고 투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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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겸 한진그룹 회장(사진)이 원/달러 환율이 1500원에 육박하는 고환율에 회사 실적을 개선하고, 통합 대한항공 출범을 연착륙시킬지 관심이 쏠린다. <대한항공> |
[비즈니스포스트] 원/달러 환율이 1500원에 육박하는 고환율 지속에 따라 국내 항공사들의 경영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항공사들은 유류 구매, 항공기 구입·리스, 해외공항 조업비, 해외지사 운영비 등을 주로 외화로 결제하고 있어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수록 수익이 악화하는 사업구조를 지니고 있다.
대한항공이 2027년 아시아나항공을 완전 통합하기까지 1년 여 남은 가운데 국내 항공 산업은 좌석공급 과잉에 따른 운임하락으로 일제히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다. 여기에 ‘환율 고공행진’이 더해지며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회장에 2026년은 '코로나19 사태' 때 못지않은 힘든 시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7일 항공 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좌석공급 과잉, 미국 비자정책 강화 등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에 속에서 올해 대체로 실적이 부진했던 항공사들은 내년에도 고환율에 실적 개선 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의 주간 거래 종가(오후 3시30분 기준)는 전날보다 2.8원 오른 1479.8원으로 집계됐다.
오재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원/달러 환율이 강력한 저항 구간을 지나고 있지만, 달러 가치가 반등하거나 외화 수급 불균형이 확대되면 추가 상승을 배제할 수 없다”며 “원/달러 환율은 2026년에도 1달러 당 1400원 대 내외에서 등락을 오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환율이 유지되면 해외여행 수요 위축, 전반적 비용 상승 등 항공사 실적엔 직격타가 된다. 이미 국내 증시에 상장된 항공사들 대부분이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손익이 적자로 돌아서는 등 실적 악화 늪에 빠져 있다.
대한항공은 현재 유일하게 흑자를 유지하고 있지만, 올해 들어 순외화부채가 크게 늘어나며 환율 급등에 따른 실적변동성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회사의 순외화부채 규모를 보면 △2022년 30억 달러 △2023년 27억 달러 △2024년 35억 달러 등 30억 달러 대를 유지했다가, 2025년 1분기 34억 달러, 2분기 40억 달러 3분기에는 48억 달러로 지난해 말보다 37.1% 가량 증가했다.
3분기 말 기준으로 원/달러 환율이 10원 상승하면 대한항공에는 외화평가손실 480억 원이 발생하고. 현금흐름은 160억 원 감소한다.
대한항공은 외화선도 매입 등의 파생상품 계약을 통해 환율 헤지를 하고 있다. 회사는 올해 4월7일, 7월9일, 10월14일 등 세차례에 걸쳐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통화선도 계약을 통해 달러화를 매입했다. 매입 규모는 각각 2천만 달러·4446만 달러·2천만 달러 등 합산 1246억 원 등이었다.
한국은행통계시스템에 따르면 계약 체결 당월 평균환율(종가기준)은 1458원·1365원·1392원 등으로 유리한 조건에 달러를 미리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회사의 1~3분기 통화선도계약 관련 평가순이익은 78억 원, 거래순이익은 151억 원으로 나타났다.
| ▲ 대한항공은 2027년 아시아나항공과 통합 이후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세대 기종 도입에 2033년까지 약 75조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사진은 대한항공의 B787-10 기종. <대한항공> |
국내 항공산업이 경쟁 과잉으로 운임 하락세가 뚜렷한 가운데 환율까지 높아지면서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원태 회장이 이같은 이중고를 뚫고 2027년 ‘통합 대한항공’을 성공적으로 출범시킬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 회장은 지난 3월 본사에서 열린 신규 CI 발표회에서 “최근 점심 먹으며 뉴스를 봤다. (회사 사업에) 환율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임원들과 앞으로 어떻게 될지 얘기했다”라며 “걱정을 많이 했지만, 코로나19 초기 상황과 비교하면 조금 더 낫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통합 대한항공의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2033년까지 총 74조3190억 원(카탈로그상 가격 기준)을 투입해 보잉의 B777, B787, B737 계열, 에어버스사의 A350 계열 A321NEO 등 차세대 항공기 5종으로 항공기 교체를 진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3분기 말 기준 회사의 항공기 관련 계약 잔액은 239억4800만 달러(35조3113억 원)로 확인된다.
대한항공은 별도기준 올해 1~3분기 누적 매출 11조9503억 원, 누적 영업이익 1조1262억 원을 거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1%, 영업이익은 23.3% 줄었다.
문아영 나이스신용평가 연구원은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통해 기단 규모 확대와 화물 사업 기반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글로벌 항공 업계에서는 중상위권 사업 경쟁력을 확보했다"며 "아시아나항공의 낮은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단기 통합 비용은 부담요인이지만, 통합과정에서 중복노선재편, 규모의 경제 달성, 신기재 도입 효율성 개선 등 수익성, 재무구조가 개선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