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은 지난해 부진을 딛고 올해 영업이익이 3개 분기 연속으로 크게 개선되고 있지만, 롯데마트·슈퍼는 내수 경기 부진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영업이익을 낼 수 있는 체력이 급격히 약해지고 있다.
7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슈퍼의 처지가 올해 들어 크게 대비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1~3분기 누적으로 매출 2조2958억 원, 영업이익 2707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2024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2%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22.9% 늘어난 것이다. 롯데쇼핑 전체 실적에서 롯데백화점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2%지만 영업이익에 기여하는 비중은 85%로 커진다.
롯데마트·슈퍼는 롯데백화점과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다.
롯데마트·슈퍼는 1~3분기 국내에서 매출 3조8812억 원, 영업손실 283억 원을 기록했다. 2024년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5.6% 줄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돌아섰다.
1분기 영업이익이 73.4% 후퇴한 데 이어 2분기 영업손실 폭 확대, 3분기 영업이익 85.1% 감소 등 올해 모든 분기의 성적표가 부진했다.
실적 기여도도 자연스럽게 낮아질 수밖에 없다. 롯데마트·슈퍼 국내사업의 매출 비중은 38%지만 영업이익 비중은 –9%다. 다른 사업부가 버는 돈을 국내 롯데마트·슈퍼가 까먹고 있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