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건설

IBK증권 "HDC현대산업개발 3분기 영업이익 기대이하, 외주 주택 일시적 원가 상승 영향"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5-10-20 09:59:3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HDC현대산업개발이 도급공사인 외주 주택 부문에서 발생한 일회성 비용에 3분기 시장기대치(컨센서스)에 못 미치는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추정됐다.

조정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0일 “HDC현대산업개발은 3분기 연결기준 수익성이 다소 부진할 것”이라며 “고원가 현장의 준공에 따라 외주 주택 부문의 원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했기 떄문이다”고 바라봤다.
 
IBK증권 "HDC현대산업개발 3분기 영업이익 기대이하, 외주 주택 일시적 원가 상승 영향"
▲ HDC현대산업개발이 3분기 당초 예측에 미치지 못하는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추산됐다.

HDC현대산업개발은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520억 원, 영업이익 847억 원을 거둔 것으로 추산됐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3.4% 줄지만 영업이익은 78.5% 늘어난 것이다.

다만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당초 시장기대치인 992억 원보다 14.6% 낮은 수치다.

외주 주택 부문의 일회성 비용과 함께 대형 자체사업인 서울원 아이파크(광운대역세권 개발사업) 기성률이 기대만큼 높지 못한 점도 영업이익이 기대치를 밑도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3분기 자체사업 매출총이익률은 33.8%로 추정됐다.

3분기 신규수주 1조3천억 원가량을 기록하는 등 수주 측면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조 연구원은 “HDC현대산업개발 3분기 누적 수주는 연간 목표인 4조7천억 원의 88%가량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수주잔고 31조 원 가운데 도시정비사업이 13조~15조 원 수준으로 비중이 점차 상승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연결기준 매출 4조1990억 원, 영업이익 3250억 원을 올릴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은 1.3% 감소하지만 영업이익은 75.8% 증가하는 것이다. 장상유 기자

최신기사

하나증권 "KT&G 주주환원 감안시 멀리 봐도 좋다, KGC 본업에 비해 저조"
과기정통부 "KT 불법 기지국 해킹, 복제폰 가능성 열어두고 조사 중"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관련 10개 국내외 항공노선 이전 절차 개시
'대한항공 MOU' 아처에비에이션 에어택시 UAE 승인 지연, "올해는 어렵다"
민주당 전현희 '나경원 방지법' 발의, "피감기관 가족 근무땐 상임위 간사 선임 제한"
영국 총리 유엔 기후총회 참석, "친환경 분야 글로벌 리더 자리 되찾겠다"
중국 2030년까지 풍력발전 '두 배로 확대' 목표, 매년 120GW 설치 추진
CJ제일제당 '고메 소바바치킨' 2천만 봉 판매, 신제품 '마쏘킥 순살' 출시
한국투자 "HD한국조선해양 목표주가 상향, 필리핀·베트남 조선소 원가 경쟁력 높아"
상상인증권 "현대차 내년 상반기까지 수익성 개선 고전, 미국 관세 부담 존재"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