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CJENM이 음악 사업부문과 TV 광고의 부진으로 3분기에 시장기대치(컨센서스)를 밑도는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티빙과 웨이브 합병을 앞두고 통합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 CJENM 목표주가가 10만 원으로 유지됐다. |
김현용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10일 CJENM 목표주가를 10만 원, 투자의견을 매수(BUY)로 유지했다.
직전거래일인 2일 CJENM 주가는 7만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CJENM은 3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1862억 원, 영업이익 205억 원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5.5%, 영업이익은 29.7% 늘어난 것이다. 영업이익은 시장추정치를 40% 이상 밑돈 것으로 분석됐다.
김현용 연구원은 “매출은 미디어플랫폼과 음악의 감소를 영화드라마와 커머스가 보완하는 구조”라며 “영업이익이 지난 분기보다 28% 급감하며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것은 음악 부문 수익성 저하와 TV 광고 부진 지속 때문”이라고 말했다.
음악 사업부문은 3분기 매출 1629억 원, 영업이익 14억 원을 낸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0.8%, 영업이익은 41.7% 줄어든 것이다.
영업이익 감소는 엠넷에서 손실이 지속되고 수익성이 좋은 일본 자회사인 라포테엔터테인먼트의 활동이 없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김 연구원은 “제로베이스원 9월 컴백 앨범이 초동(앨범 발매 뒤 일주일 동안 판매량) 151만 장으로 흥행했다”면서도 “이즈나 컴백에 따른 마케팅 선집행으로 상당 부분 효과가 상쇄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플랫폼 사업부문은 3분기 매출 3379억 원, 영업이익 8억 원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5.2%, 영업이익은 92.6% 줄어든 것이다.
특히 TV 광고 매출이 761억 원을 기록하며 부진했던 것으로 추정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2%, 지난 분기보다 3% 줄어든 것이다.
티빙은 가입자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으며 웨이브와 광고 상품 통합, T우주패스 결합상품 출시 등 합병을 앞두고 통합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영화드라마 사업부문은 3분기 매출 3143억 원, 영업이익 37억 원을 낸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24.9% 늘고 영업손익은 97억 원 늘며 흑자 전환한 것이다.
김 연구원은 “매출과 이익 모두 스튜디오드래곤의 실적 회복이 견인할 것”이라며 “시청률 회복과 드라마 ‘폭군의 셰프’ 흥행 효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영업이익이 140억 원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 콘텐츠 제작 자회사 피프스시즌은 작품 공급 외형 축소에 따라 적자 전환한 것으로 추정됐다.
CJENM은 올해 연결기준 매출 5조514억 원, 영업이익 1028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보다 매출은 3.4%, 영업이익은 1.5% 줄어드는 것이다. 이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