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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진흥공사 'HMM 실적 저하'에 흔들, 안병길 강한 정부 해양강국 의지에 부담 커져

김인애 기자 grape@businesspost.co.kr 2025-07-08 16:5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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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해양진흥공사가 지분을 쥔 HMM의 실적 저하에 영향을 받아 순손실을 보고 있는데 올해 상황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병길 해양진흥공사 사장은 이재명 정부의 해운강국 도약 공약에 따라 해운산업 관련 금융지원 지원에 나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어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해양진흥공사 'HMM 실적 저하'에 흔들, 안병길 강한 정부 해양강국 의지에 부담 커져
▲ 안병길 해양진흥공사 사장은  이재명 정부의 해운강국 공약 의지를 실현하기 위해 해운금융공급 확대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과제를 안은 것으로 보인다. <해양진흥공사>

8일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해양진흥공사의 올해 수익성은 운임 하락과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불확실성에 휩싸인 HMM 지분에 달려 있다는 시각이 나온다. 

해양진흥공사는 지난 5월 기준 HMM 지분 35.67%를 쥐고 있으며 총 평가금액은 8조8천억 원가량이다. HMM 실적이 후퇴하면 지분법에 따라 해양진흥공사도 수익성과 재무안정성이 동반 하락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해양진흥공사는 HMM의 실적 후퇴에 2022년 당기순손실을 거둔 뒤 2023년에 잠시 순이익을 냈다가 2024년에 또다시 적자로 돌아섰다.

해양진흥공사는 2024년 매출 5085억 원, 영업손실 1790억 원, 당기순손실 4382억 원을 거뒀다. 2023년보다 매출은 32.01% 늘었고 영업손실은 29.80%가량 감소했지만 당기순손실을 내며 적자 전환한 것이다.

이혜민 나이스신용평가 연구원은 "해양진흥공사의 수익성은 이익 비중 등을 고려할 때 HMM 투자 집중도가 지속되는 동안 HMM 이익 규모와 연계돼 변동할 것"으로 바라봤다.

증권업계 분석을 종합하면 HMM의 올해 영업이익은 지난해와 비교해 절반 수준에 머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 해양진흥공사는 지분법 관련해 만만치 않은 상황에 놓일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진흥공사는 올해 말까지 HMM을 매각 계획을 제시한 바 있으나 우선협상자인 하림그룹 컨소시엄과 협상이 지난해 결렬되면서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와 함께 이재명 정부가 HMM의 본사 이전을 추진하고 있어 현재로서는 HMM 매각에 여러 외부 요인이 더욱 많이 작용하고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정부가 HMM의 본사 이전을 추진하려면 지분 유지를 통한 영향력이 필요해 해양진흥공사의 지분 매각 작업이 미뤄질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다만 해양진흥공사는 HMM 지분을 매각하겠다는 방향은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HMM의 본사 이전을 위해 정부 측의 지분 확보가 유일한 방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병길 사장은 HMM 매각 시점 등에 있어 정부의 HMM 본사 이전 결정과 함께 판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해운업의 전망이 밝지 않은 상황에서 해양진흥공사의 HMM 지분 매각에 많은 변수가 작용하는 상황에 놓인 것으로 읽힌다.

HMM 실적에 따른 지분법 부담이 큰 상황에서 안병길 사장은 이재명 정부의 해운강국 공약에 대응해야 하는 과제가 더욱 무거워진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대통령은 해운강국 공약으로 HMM 본사 부산 이전, 북극항로 개발 및 거점 육성, 친환경 해운 및 선박금융 확대, 조선업 및 해운업 연계 산업 육성, 산업 생태계 강화 등을 제시했다.

해양진흥공사는 이런 공약에 발맞춰 부산시에서 최근 개최한 부산해양금융발전협의회에 참여해 해양금융 거버넌스에서도 역할을 펼치고 있다.  

부산해양금융발전협의회는 2018년부터 운영돼 온 '부산해양금융협의체'를 실질적인 정책 실행 중심의 협의 플랫폼으로 개편한 조직이다. 해양금융종합센터(한국산업은행·한국무역보험공사·한국수출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 등 주요 해양금융기관을 포함해 16개 주요 해양금융 생태계 참여기관이 참여한다. 

안병길 사장으로서는 HMM 지분이 매각이 성사해 투자금이 회수되면 이를 재원으로 향후 중견 및 중소선사 대상 지원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진흥공사 'HMM 실적 저하'에 흔들, 안병길 강한 정부 해양강국 의지에 부담 커져
▲ 해양진흥공사는 올해 해양산업에 총 3조4천억 원을 지원해 해양금융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연합뉴스>

해양진흥공사는 2025년 해양산업에 총 3조4천억 원을 지원해 해양금융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구체적으로 금융분야에서 △선박금융(약 2조1100억 원) △항만물류인프라금융(약 7300억 원), △친환경대응(약 3400억 원), △공급망안정화 금융사업(약 1천억 원) △경영지원 금융사업(약 1900억 원) 등을 추진한다.

비금융분야에서는 글로벌 수준의 해양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해 해운항만물류 보고서 발간과 선박가치평가서 발간, 국가필수선대제도, 글로벌저탄소대응지원사업, 우수선화주인증제도, 수출입물류 데이터 공유플랫폼 등 정부 사업도 진행한다.

특히 해양진흥공사는 선박도입 투자 사업을 중심으로 고유목적사업 규모를 빠르게 확대하며 해양금융 공급 역할을 강화하고 있다.

선박도입 투자 사업은 국내 선사가 신조선 건조 또는 중고선 구매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인데 국내 선사의 친환경 선박 발주를 지원함으로써 원가경쟁력 제고를 통한 선대효율화를 돕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

또한 지원사업구조에 따라 해양진흥공사는 다른 금융기관과 선·후순위 공동투자 또는 단독투자 지원 등의 방안을 선택할 수 있다.

안병길 사장은 2024년 10월 해양진흥공사 사장에 취임했다. 안 사장은 1987년 부산일보 입사해 부산일보 편집국장 및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안 사장은 제21대 국회의원(부산 서·동구, 국민의힘)을 지냈으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 등 해운·항만 분야에서 활동했다. 

야당 정치인 출신인 데다 취임 당시 불거졌던 낙하산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안 사장은 새 정부의 해운산업 육성 정책에 힘써야 할 필요성이 크다.

안 사장은 올해 여러 차례 기자간담회를 통해 중점 추진사업 계획을 설명하면서 “올해를 해양진흥공사가 '2040년 자산규모 100조원, 직원수 500명의 글로벌 1위 종합해양지원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원년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인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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