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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경쟁력포럼](6)산업계 재생에너지 조달률 12%로 세계 평균에 크게 못 미쳐, 전력구매계약 개선 필요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5-06-27 17: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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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경쟁력포럼](6)산업계 재생에너지 조달률 12%로 세계 평균에 크게 못 미쳐, 전력구매계약 개선 필요
▲ 국내 기업들이 ‘탄소중립’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재생에너지 비중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나, 아직 재생에너지 조달률은 글로벌 평균에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어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삼성, 현대차, SK, LG를 비롯한 국내 주요 기업들이 ‘탄소중립’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전체 에너지 사용량에서 재생에너지 비중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탄소중립 투자에 따른 비용 부담과 정책적 지원 부족, 저탄소 제품의 가격 경쟁력 저하 등으로 ‘탄소중립’ 이행 속도가 글로벌 평균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전력망 투자 확대, 전력구매계약(PPA) 제도 개선, 재생에너지에 정책 지원 확대를 통해 산업계의 에너지 전환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7일 산업계에 따르면 이재명 정부가 ‘재생에너지 중심 사회로의 신속한 전환’을 핵심 목표로 삼으며 기후·에너지 분야에 정책 변화를 예고하면서, 기업들의 탄소중립을 위한 움직임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재명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하겠다고 밝혔으며, ‘에너지고속도로’ 구축을 통해 2030년까지 서해안 해상풍력 20기가와트(GW)를 주요 산업지대로 송전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주요 기업들도 2050년까지 전력 사용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글로벌 캠페인 RE100에 속속 참여하며, 단계별 로드맵을 수립하고 있다.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2027년까지 모든 사업장의 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반도체(DS)부문은 205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를 도입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LG는 2050년까지 그룹 탄소중립 로드맵을 수립하고, 매월 각 계열사의 탄소중립 이행 성과를 관리하고 있다. 2018년 대비 탄소 배출량을 2030년 34%, 2040년 52%, 2050년에는 100% 감축해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SK그룹은 2020년 국내 기업 최초로 RE100에 가입했으며, 글로벌 기준인 2050년보다 10년 빠른 204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204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의 전력 수요 90% 이상을, 2045년에는 100%를 재생에너지로 채우겠다고 밝혔다.

한화그룹은 2019년 탄소배출량 기준으로 2030년까지 약 65% 감축, 2040년까지 100% 감축을 목표로 하는 ‘한화 넷 제로 2040’을 발표했고, 포스코그룹은 수소환원제철 '하이렉스(HyREX)' 상용 기술을 2030년까지 개발해 저탄소 생산 체계로 전환한다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기후경쟁력포럼](6)산업계 재생에너지 조달률 12%로 세계 평균에 크게 못 미쳐, 전력구매계약 개선 필요
▲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5월 대선 유세 과정에서 포스코의 광양제철소가 위치한 전라남도 광양시를 방문해 수소환원제철 기술 지원 등을 약속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지만 국내 기업의 RE100 목표 이행률은 아직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2024년 기준 한국의 재생에너지 조달률은 평균 12%로, 글로벌 평균(53%)은 물론 중국(59%), 베트남(58%), 일본(36%)보다도 훨씬 낮다.

특히 국내 사업장보다는 해외 사업장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삼성전자는 해외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사용률이 97%에 달하지만, 국내사업장 재생에너지 사용률은 9%에 그친다.

이는 국내가 해외보다 훨씬 재생에너지 단가가 높고, 전체 발전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아 기업들이 원하는 만큼 재생에너지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박상인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는 지난 1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인공지능(AI) 혁신성장을 위한 에너지정책방향 토론회’에서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에서도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10% 안팎으로 가장 낮고, 전력송전망 포화와 높은 지역별 전력 수급 격차를 보이고 있다”며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높이면서도 전력수요에 대응하려면 정부가 동남권 RE100 클러스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전력망(송·배전망) 확충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소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지만, 전력망 확충이 뒤처져 많은 발전설비가 실제로 생산한 전기를 송전하지 못하고 대기 상태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재생에너지 설비 구축에는 1~5년이 걸리지만, 전력망 구축은 인허가와 민원 등으로 10년 이상이 소요되기도 한다.

이재명 정부는 ‘에너지 고속도로’를 구축해 재생에너지 발전지와 대규모 전력 수요지를 초고압 송전망으로 효율적으로 연결하겠다는 해법을 제시했다. 또 이를 2040년까지  남해안, 동해안으로까지 넓혀국토에 U자형 에너지 고속도로가 놓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전력구매계약(PPA)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PPA는 전력 소비자가 전력 생산자로부터 일정 기간 정해진 가격으로 에너지를 사는 제도로, 안정적으로 재생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어 RE100 이행 수단 가운데 가장 폭넓게 활용된다. 

그러나 현행 제도에서 PPA 소비자는 발전사업자에 전력량 대금을 지급하면서, 동시에 한국전력에 송·배전설비 이용요금(망 이용료)을 별도로 내야하는 등 추가 비용이 든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은 23일 영국 클라이밋그룹과 함께 이재명 대통령 앞으로 공개서한을 보내 “한국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목표를 33%로 상향하고 PPA 제도를 개선한다면, 이는 투자 유치는 물론 에너지 안보 강화와 한국 경제 경쟁력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전력망 인프라의 선제적 투자와 시장 개혁은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나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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