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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2029년 개항 무산'에 또 표류 조짐, 현대건설 미묘한 '거리두기'

장상유 기자 jsyblack@businesspost.co.kr 2025-05-05 06: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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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2029년 개항 무산'에 또 표류 조짐, 현대건설 미묘한 '거리두기'
▲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가덕도신공항 건설공사(부지조성공사)의 향방이 불투명해졌다는 시각이 나온다. <그래픽=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가덕도신공항 프로젝트가 정부에서 목표로 했던 2029년 개항이 사실상 불가능해진 가운데 정치권과 부산시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책임 여부를 놓고 갑론을박이 오가는 모양새다.

이런 상황에서 가덕도신공항 건설공사(부지조성공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제대로 된 공사를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공사기간 연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업 규모는 크지만 공사가 미뤄지면 자칫 수익성이 나빠질 수 있는 대형프로젝트인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대체자로 나설 업체들이 현재로선 마땅치 않다는 점에서 안전공사라는 원칙을 고수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읽힌다.

5일 건설업계와 정치권 안팎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맡은 시공사 결정이 다음 정권으로 넘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여곡절 끝에 가덕도신공항 건설공사 우선협상대상자로 뽑힌 뒤 기본설계 착수,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의 업무 본격화 등으로 공사 착수에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현대건설 측의 기본설계 도서가 제출된 뒤 다시 삐거덕거리고 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공사는 전체 총사업비 13조5천억 원, 공사비 10조5300억 원 규모의 역대 최대 토목 공사다. 부산 강서구 가덕도 일대 201만 평 예정지에 공항시설, 항만외곽시설, 교량 등을 짓는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은 선거철마다 등장하는 정치권의 핵심 공약으로 꼽혔다. 앞선 대선에서도 당시 윤석열, 이재명 두 후보 모두 가덕도신공항의 신속한 개항을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가덕도신공항 건설공사에서는 지난해 5월 최초 입찰공고를 포함해 4차례 공고를 거친 뒤 지난 10월에서야 현대건설을 주축으로 대우건설, 포스코이앤씨 등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수의계약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하지만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최근 국토교통부에 공사기간을 기존 84개월에서 108개월로 늘려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기본설계안을 제출했다. 공사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공사비도 1조 원가량 증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는 말이 나왔다.

정부는 부산엑스포에 맞춰 애초 2035년이던 개항 목표를 2029년 12월 일부 개항으로 5년 앞당겼다. 또 착공 이후 7년 내 완공도 동시에 내걸었다. 

이미 이런 기존 계획에 맞춘 개항이 불투명했는데 시공 우선협상자가 공기 연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면서 정부의 목표 달성은 완전히 무산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시공사가 제출한 기본설계 가운데 공사기간 관련 내용이 입찰공고에 부합하지 않아 법령에 따라 기본설계를 보완할 것과 공사기간을 다르게 제시한 구체적 사유 및 설명자료 제출을 신속히 제출할 것을 현대건설 컨소시엄 측에 요구했다.

국토부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설계를 보완하지 않을 때를 대비해 다음 입찰방식을 고려하는 등 다른 시공사를 찾는다는 계획까지 세우고 있다. 이를 고려했을 때 최소 수개월 이상 사업이 추가로 지연될 수 있는 셈이다.

이 사이 정치권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각자 다른 의견을 내면서 그간 가덕도신공항 건설공사 지연을 둘러싼 책임공방과 불협화음을 다시 보여주고 있다.

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지난 4월30일 결의안을 채택했다. 가덕도신공항을 동남권 관문공항이자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라고 보고 정부 제시안을 따르지 않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부산 강서구의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현대건설을 몰아세웠다. 김 의원은 성명을 통해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공사기간을 108개월로 제시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국토부의 보완 요구에 책임 있는 답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본설계안이 제출된 뒤 초기에 부산시에선 공사기간 연장 의견이 제시된 데 유감을 표하면서 또 정부에 실효성을 지닌 신속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시정평가대안특별위원회는 부산시와 국토부를 강력하게 비난했다. 2029년 개항을 놓고 부산시와 국토부가 거짓말을 했다고 주장하며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시공사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10조 원이 넘는 대규모 공사를 실질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는 원칙을 여전히 앞세우고 있다.

전문 인력의 검토를 거쳐 안전을 담보하며 공사를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공사 기간을 연장하는 일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가덕도신공항 '2029년 개항 무산'에 또 표류 조짐, 현대건설 미묘한 '거리두기'
▲ 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조감도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건설업계 안팎의 말을 들어보면 기본설계안에 포함되지 않은 공사비 문제는 공사기간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증액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물론 10조 원 규모의 가덕도신공항 건설공사는 다수의 시공사가 참여함에도 상당기간 대규모 매출을 발생시키고 공항 프로젝트라는 쌓기 힘든 실적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으로 꼽힌다. 표면적으로는 놓치기 힘든 일감인 셈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바다를 메워 일부 활주로를 세워야 하는 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공사기간과 함께 공사비 역시 늘어나야 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많다. 공사가 어려움을 겪으며 공사기간이 늘어나면 자칫 수익성 악화라는 암초를 만날 공산이 커져서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입찰 절차가 4번이나 진행되면서도 입찰이 성립할 만한 경쟁 컨소시엄도 끝까지 나타나지 않았다”며 “지금까지 입찰 조건이 지나치게 빡빡했다는 점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바라봤다.

또 현재 정치적 판세가 더욱 혼란해진 만큼 가덕도신공항 프로젝트 자체가 매우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건설업계 다른 관계자는 “전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선거법 위반 혐의에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한 대법원 판결과 한덕수 전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의 출마 움직임 등을 보면 가덕도신공항 사업 자체가 대선 기간에 다른 때처럼 주요 의제로 떠오를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사업자를 바꿔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이미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던 건설업계에서 가덕도신공항 참여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경영 전략을 새로 짜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상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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