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용 기자 jypark@businesspost.co.kr2025-03-17 17:0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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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플러스 유동화 전단채 피해자들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홈플러스 물품구매 전단채 피해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홈플러스는 회생해도 저희(피해자)는 회생할 수 없습니다.”
“홈플러스는 아직도 물건들을 잘 팔고 있는데, 왜 그 물건들을 구매하는데 사용한 피해자들의 돈은 돌려주지 않나요.”
17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는 신장식 조국혁신당 의원실 주관으로 ‘홈플러스 물품구매 전단채(자산유동화전자단기사채·ABSTB) 피해자 간담회’가 열렸다. 4일 홈플러스가 기습적으로 기업회생을 신청한지 약 2주 만이다.
간담회 시작을 30분 앞둔 10시30분, 행사장엔 무거운 공기가 맴돌았다. 모자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피해자들의 눈빛은 불안감에 떨리고 있었다. 민병덕, 김남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한창민 사회민주당 대표도 굳은 표정이었다.
간담회에서는 피해자들의 피해 사례 발표가 이뤄졌다.
이의환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 상황실장은 “2월25일 발행한 유동화 전단채는 물품구매 목적이었다”며 “홈플러스가 작정하고 개인투자자의 돈을 떼먹으려 ‘사기채권’을 발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피해자 한미영씨(가명)는 “저는 남편의 중소기업 자금을 운영하는 평범한 40대 주부”라며 “돈놀이가 아니라 회사에 도움이 되기 위해 투자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 차례 울음을 터뜨린 뒤 “(투자금은) 직원들 줄 월급이자 월세였다”며 “남편과 매일 울면서 길바닥에 나앉을 생각 중이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피해자 황인성씨는 “평생 직장생활 해서 모은 노후 자금이었다”며 “홈플러스와 MBK라는 이름만 보고 투자했는데 부실채권이 돼 버렸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유동화 전단채 사태는 지난달 28일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이 A3에서 A3-로 강등되며 시작됐다. 홈플러스는 강등 뒤 첫 영업일인 이달 4일 0시3분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 법원은 4일 오전 10시 심문절차를 시작해 한 시간 만인 오전 11시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