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삼성전자 올해 정보보호 투자액 2974억으로 국내 1위, KT·쿠팡 뒤이어

손영호 기자 widsg@businesspost.co.kr 2024-12-22 16:36:4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삼성전자 올해 정보보호 투자액 2974억으로 국내 1위, KT·쿠팡 뒤이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집계한 올해 기업별 정보보호 투자 금액. 삼성전자가 2974억 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과기정통부>
[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올해 국내 기업들 가운데 정보보호 분야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한 것으로 집계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2024년 정보보호 공시 현황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올해 공시된 746개 기업의 정보보호 투자액, 전담인 력, 인증, 정보보호 활동 등 다양한 현황을 분석한 자료다.

전체 공시 기업들의 정보보호 투자액은 2조1996억 원으로 지난해 1조8318억 원과 비교해 15.7% 증가했다. 정보보호 전담 인력도 7681명으로 전년 6742명과 비교해 13.9% 늘었다.

기업별 평균 투자액은 29억 원, 평균 전담인력도 10.5명으로 모두 지난해보다 증가했다.

올해 정보보호 분야에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한 기업은 삼성전자였다. 삼성전자는 2974억 원을 투자해 지난해에 이어 연속으로 1위를 기록했다.

1218억 원을 투자해 2위를 기록한 KT와 660억 원을 투자한 3위 쿠팡도 지난해와 같은 순위를 지켰다.

지난해 590억 원을 투자해 4위를 기록했던 SK하이닉스는 올해 각각 632억 원을 투자한 삼성SDS와 LG유플러스에 밀려 6위로 떨어졌다.

전체 기업들 가운데 정보보호 전담인력이 가장 많았던 기업은 957명을 기록한 삼성전자였다. 2위는 337명을 기록한 KT와 332명을 투입한 삼성SDS가 차지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기업들 스스로 정보보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기업들이 앞으로도 정보보호 활동을 자발적으로 성실히 이행하게 하기 위한 인센티브 제공 차원에서 자율 정보보호 공시를 이행한 기업에는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관리체계 인증 수수료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을 할인해주기로 했다.

그 외에도 우수 정보보호 공시 기업에는 정부 표창, 정부 정보보호 사업 참여 가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을 세웠다.

류제명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공시제도가 기업의 정보보호 제고에 기여하고 있음을 기업들의 자발적 투자 확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공시 내용 검증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할 것이며 이용자들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보호 최고책임자와 경영진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손영호 기자

최신기사

농민단체 '밤샘 시위' 뒤 남태령 경찰차벽 철수, 용산 대통령 관저로 행진
대한상의 최태원 "한국 경제 정상적으로 작동, 어려움 빠르게 극복해나갈 것"
삼성전자 올해 정보보호 투자액 2974억으로 국내 1위, KT·쿠팡 뒤이어
기아 소형 SUV '시로스' 인도에서 최초 공개, 글로벌 시장으로 출시 확대
KB금융 경영연구소 '부자보고서' 발간, "금융자산 10억 초과 46만1천 명"
GS25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시즌2' 협업상품 출시, 성수 팝업스토어 운영
금감원, '뻥튀기 상장' 의혹 파두 및 주관사 관계자 수사결과 검찰 송치
LG전자, TV용 운영체제 '웹OS'에 무료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도입
조국혁신당 한덕수 탄핵소추안 공개, "윤석열 비상계엄 선포 암묵적 동조"
롯데마트 주류 설 선물세트 예약 프로모션, 와인과 위스키 품목 늘려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