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이준석 “윤석열, 포항시장과 서울 강서구청장 김태우 국민의힘 공천 언급”

김대철 기자 dckim@businesspost.co.kr 2024-11-15 14:31:0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이 2022년 6월 지방선거와 2023년 서울 강서구청장 선거 공천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과거 국민의힘 당 대표 시절 자신에게 언급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은 15일 국회의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022년 6월 지방선거 포항시장 후보 공천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관해 “대통령 당선인이 저에게 역정을 내면서 (공천을) 얘기하는 건 이례적이었다”며 “(제가) 들어보니 특정 인사가 김 여사와 가깝다는 이유로 포항 바닥에서 본인이 공천을 받을 거라 하고 다닌다는 정보가 들어왔다”고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3686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준석</a>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57279'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열</a>, 포항시장과 서울 강서구청장 김태우 국민의힘 공천 언급”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이 15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토마토는 이날 포항시장 후보 공천과 관련해 김정재 당시 국민의힘 경상북도위원장이 김건희 여사의 뜻이라며 현 포항시장인 이강덕 예비후보를 공천배제(컷오프)하려 하자 당시 당대표였던 이 의원이 이를 김 여사에게 확인하기 위해 직접 찾아갔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녹취를 보도했다.

이 의원은 당시 국민의힘 대표로서 경북도당이 후보 공천을 앞두고 자체 경쟁력 조사를 통해 특정 후보를 컷오프 하려는 것에 동의하지 않고 중앙당 차원의 공천방식을 고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윤 대통령이 (저에게) '대표님, 이게 원래 공천이라는 게 당협위원장하고 의견을 들어봐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했는데 제가 '아니요. 이건 잘못했으니 바로잡아야 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서울 강서구청장 재보궐 선거 당시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을 다시 공천하는 일에도 개입했었다고 밝혔다. 

김 전 구청장은 당시 청와대 특별감찰반 활동과 관련해 공무상 기밀누설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아 구청장 직을 상실했으나 윤 대통령이 사면을 결정한 뒤 재공천된 바 있다. 

이 의원은 “(윤 대통령에게) 당협위원장 세 명이 다 (김태우 전 구청장) 반대하는 상황이라 이렇게 가면 안 될 것 같다고 했다”며 “그러자 윤 대통령이 ‘이러면 더불어민주당 돕는 일 아닙니까’라는 식으로 말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포항은 도당위원장이나 당협위원장 말을 듣고 공천해야 한다고 하고 강서구청장은 민주당 좋은 일 하면 안 된다고 (당협위원장 의견과 달리) 김태우를 공천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식으로 얘기했다”며 “원칙은 아니구나, 굉장히 사람을 보고 인별로 구체적으로 개입하는구나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김대철 기자

최신기사

트럼프 전기차 보조금과 배터리 세액공제 전격 폐지 추진에 한국 전기차·배터리 산업 '패닉'
CJ대한통운 ‘새 동력’ 화물중개사업 연착륙 어렵네, 차주·화주 유치 게걸음
사모펀드 리스크 해소한 SSG닷컴, 최훈학 몸값키우기 전략 새 판 짠다
LG디스플레이 베트남 OLED 생산법인에 5년간 1조4천억 경상 투자
트럼프 규제 풀어 미국 희토류 공급망 구축, 반도체-배터리 가격안정에 변수
미국서 '판콜에이' 성분 퇴출 위기 내몰려, 동화약품 효자 판콜 실적 영향 촉각
SK하이닉스 내년 실적 전망 긍정적, 씨티그룹 "HBM 비중 상승·애플 12GB 램 탑재"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서 징역 1년·집행유예 2년, 대법 확정시 의원직 상실
[15일 오!정말] 한동훈 "이재명 무죄촉구 시민대회 뻔뻔", 김경진 "흙탕물 작전 시..
현대엔지니어링 첫 재무전문가 수장, 주우정 수익성 개선해 상장 재시동 건다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