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대선 캠페인을 적극 지지하며 정부 수혜를 기대할 수 있지만 주요 소비자층에는 큰 반감을 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
[비즈니스포스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재선이 테슬라를 비롯한 일론 머스크 소유 기업에 반드시 수혜로만 돌아오지는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론 머스크는 ‘로보택시’ 신사업 등에 수혜를 노려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한 것으로 파악되는데 이런 정치적 행보가 테슬라의 주요 소비자층에 큰 반감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포브스는 8일 “일론 머스크의 정치적 전략이 결국 결실을 맺게 됐다”며 “그러나 주요 소비자층을 고려한다면 이는 상당한 리스크도 안고 있는 선택”이라고 보도했다.
일론 머스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캠페인을 적극 지지해 왔다. 선거 유세 현장에 참석해 연설을 하거나 1억 달러(약 1388억 원) 이상의 자금을 지원하는 등 방식이다.
테슬라 주가는 트럼프 정부 출범이 확실시된 뒤 약 18% 상승했다. 테슬라가 앞으로 미국 정부에서 상당한 정책적 수혜를 누리게 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반영됐다.
무인 자율주행 택시인 로보택시 신사업 출범을 위해 정부 당국의 승인을 받는 일이 필수적인데 이런 과정에서 테슬라가 훨씬 유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다.
포브스는 이를 고려할 때 머스크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한 것은 ‘도박’이 아닌 철저한 이해관계 계산 끝에 이어진 행보일 수 있다고 바라봤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에서 시행한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폐지할 계획을 두고 있다. 이는 자연히 정부 보조금에 큰 도움을 받았던 테슬라 실적에 부정적 요소다.
그러나 머스크는 이러한 공약도 지지하고 있다. 테슬라는 정부 보조금이 없어도 미국 시장에서 충분한 수요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는 자신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머스크의 우주항공 기업 스페이스X도 전체 매출의 절반 정도를 정부 관련 사업에서 거두고 있어 트럼프 정부 출범으로 사업 기회가 넓어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포브스는 테슬라 사업 성격과 주요 고객층을 고려할 때 머스크의 이런 정치적 행보는 소비자들에 큰 반감을 사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바라봤다.
현재 미국에서 테슬라 차량 판매량이 많은 주는 대부분 민주당 후보였던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지지율이 우위를 보였던 지역이라는 이런 관측의 근거로 꼽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화석연료 및 내연기관차 활성화 정책을 앞세우고 있다. 따라서 공화당 지지자층이 테슬라 차량 구매에 더 적극적 태도를 보일 가능성은 크지 않다.
포브스는 테슬라의 로보택시 신사업 역시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바라봤다. 로보택시는 대부분 도심 지역에서 운행을 염두에 두고 추진되는 사업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체로 도시에서 낮은 지지율을 보인 반면 농촌을 비롯해 비교적 낙후된 지역에서 높은 투표율을 기록해 당선된 것으로 파악된다.
포브스는 “도시 거주자들이 ‘안티 트럼프’로 자리잡는다면 이들은 곧 ‘안티 테슬라’ 소비자가 될 것”이라며 이는 로보택시 사업에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바라봤다.
더구나 자동차 구매와 달리 로보택시는 우버와 같은 대안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만큼 소비자들이 테슬라의 서비스를 반드시 이용해야 할 이유가 적은 것으로 분석된다.
포브스는 향후 미국 의회에서 야당이 우세한 상황이 나타난다면 일론 머스크가 다수의 정치적 ‘적수’를 만든 데 따른 후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놓았다.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