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유럽서 테슬라 배터리 제조사별 고장률 비교, "LG엔솔이 파나소닉보다 높아" 

이근호 기자 leegh@businesspost.co.kr 2025-12-02 13:37:4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유럽서 테슬라 배터리 제조사별 고장률 비교, "LG엔솔이 파나소닉보다 높아" 
▲ 중국 남경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생산공장. < LG에너지솔루션 유튜브 영상 갈무리 >
[비즈니스포스트] 유럽 전기차 정비업체가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파나소닉 배터리 등 테슬라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제조사별 고장률을 비교해 발표했다. 

테슬라 차량에 들어간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고장이 잘 나고 수명은 짧다는 결과가 나왔다. 

크로아티아 정비업체 EV클리닉은 11월30일 X 공식 계정을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에서 만든 배터리팩은 파나소닉 제품보다 고장률이 높고 수명 주기가 짧다”고 주장했다. 
 
EV클리닉은 테슬라 모델3와 모델Y 배터리를 수리하며 확보한 자체 데이터에 기반해 이와 같은 주장을 내놨다. 

EV클리닉에 따르면 파나소닉 배터리는 고장이 나기까지 40만㎞를 주행하는 반면 LG에너지솔루션 제품은 25만㎞를 달리면 수명이 다했다. 

또한 LG에너지솔루션이 만든 배터리팩 대부분은 내부에 들어가는 셀을 낱개로 수리하기 어렵다고도 EV클리닉은 지적했다. 결함이 발생한 셀을 교체해도 이미 다른 셀까지 성능이 나빠진 경우가 많아 결국 전체 배터리팩을 교체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는 전기차 보증료와 수리 인건비 등 부담을 키우는 요소라고 EV클리닉은 설명했다. 

중국산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사용하는 테슬라 차주는 파나소닉 배터리로 교체하거나 서비스 센터에서 배터리 전체를 가는 두 가지 선택지밖에 없다고 EV클리닉은 전했다.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은 1일자 기사를 통해 “실제 부품을 분해하고 수리하며 업계에서 신뢰를 쌓은 업체가 내놓은 보고서라 뼈아프다”고 평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남경 법인에서 삼원계(NCM811) 배터리를 생산해 테슬라에 공급한다. 

테슬라는 중국산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유럽과 아시아 일부 지역에 판매하는 주행거리 연장형이나 고성능 차량에 쓴다. 

다만 EV클리닉은 LG에너지솔루션이 유럽에서 만든 배터리는 성능이 좋다며 중국산 배터리 성능만 과장됐을 수 있다는 점을 함께 지적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둔 공장에서도 전기차용 배터리를 생산한다. 

EV클리닉은 “최고의 배터리셀은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가 유럽에서 만들거나 파나소닉이 미국에서 만든다”고 덧붙였다. 이근호 기자

최신기사

농협중앙회 집행간부 절반 이상 교체, "조직 체질 개선 위한 결정"
특검 김건희에 징역 15년 구형, "대한민국 사법시스템 무력화"
[현장] 아파트 숲 속 스타필드빌리지 운정, 검증된 콘텐츠 가득 채운 육아친화 쇼핑몰
넷마블 개인정보 8천여건 추가 유출, 입사 지원자 신상도 포함
OK저축은행 차기 최고경영자 후보에 정길호 단독 추천, 사실상 6연임 확정
카카오모빌리티, 대리운전 계열사 케이드라이브 완전자회사 편입
10월까지 세계 전기차 판매량 25% 증가, 현대기아차 15% 증가한 53만 대로 8위
금감원장 이찬진 "쿠팡페이 결제정보 유출 의심되면 곧바로 검사 전환"
두산밥캣 독일 건설장비업체 인수 검토, 유럽 시장 영향력 확대 기대
삼성전자 3분기 세계 낸드 점유율 32.3% 1위, 일본 키옥시아 매출 33% 급증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