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NH농협생명이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농협생명은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강화와 내부 업무 효율화를 목표로 전사 차원에서 인공지능을 도입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 ▲ NH농협생명이 전사 차원에서 인공지능을 도입하고 있다. < NH농협생명 > |
농협생명은 2025년 말 ‘농축협 맞춤형 인공지능 가입설계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청구 영업에 특화한 자동설계 기능을 제공해 모집인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고객에게 정밀한 맞춤형 보험 경험을 제공한다.
내년에는 ‘인공지능 광학문자인식(OCR) 기반 문서 자동화 시스템’을 가동한다. 이 시스템은 비정형 문서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데이터를 추출해 보험 심사와 내부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구축됐다.
이와 함께 현장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챗GPT 등 최신 인공지능 도구를 이용한 사내 경진대회를 개최해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체계도 확장하고 있다. 고객, 상품, 영업 등 모든 영역에 걸친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한층 강화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했다. 특히 ‘NH헬스케어’ 앱은 걸음 수 목표를 달성하면 농작물이 자라는 ‘랜선텃밭 가꾸기’, 지인과 함께하는 ‘걷기 배틀’ 등 재미 요소를 결합해 고객 참여도를 높였다.
이 밖에도 인바디 연동 건강리포트 제공, 헬스케어 기프티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BM) 특허 확보 등 차별화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농협생명은 공공 마이데이터 관련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해왔다. 올해는 주택담보대출 세대원 동의와 대출 기한연기 신청 등 여신 서비스를 마이데이터 영역으로 확장해 나간다.
박병희 NH농협생명 대표이사는 “인공지능 기반 혁신은 고객 신뢰 확보와 미래 성장의 핵심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디지털 전환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전해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