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하나금융그룹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시 데이터 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내놨다.
하나금융그룹은 6월30일 2024년 그룹의 ESG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 하나금융그룹이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하나금융그룹> |
이번 보고서는 그룹의 열여덟 번째 보고서다.
이번 보고서는 하나금융그룹의 ESG 공시 데이터 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취합·관리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이에 따라 데이터의 정확성과 신뢰성, 객관성, 투명성이 강화됐다.
하나금융그룹은 국내외 ESG 공시 의무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ESG 공시 데이터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보고서의 ‘지속가능한 가치(SUSTAINABILITY VALUE)’ 목차에 ‘Our Value(손님가치)’, ‘New Value(사회가치)’, ‘Extra Value(혁신가치)’ 등 세 가지 핵심 가치를 담았다.
손님가치 항목에서는 손님의 생애 주기 전반을 아우르는 금융 솔루션 제공, 소상공인과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금융 지원 활동 등 그룹의 손님 가치 중심 ESG 활동을 소개했다.
사회가치에서는 청소년 불법도박 예방 및 치유 지원, 100호 어린이집 건립 완공, 맞춤형 금융교육 프로그램 실시 등 사회가치 실현을 위한 ESG 실천 사례를 알렸다.
혁신가치 항목에서는 ESG 공시 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 중소기업 대상 기업 ESG 라운지 운영 등 AI·디지털 혁신 기반의 미래금융 강화 노력을 설명했다.
이번 보고서의 표지와 본문 곳곳에는 하나금융그룹의 발달장애인 예술팀 ‘하나 아트크루’ 직원들이 직접 그린 작품이 디자인 요소로 사용됐다.
보고서에 사용된 작품들은 환경과 생물 다양성을 주제로 하나금융그룹이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미래와 ESG 가치 실현의 가치를 나타낸다.
하나금융그룹은 시각 자료 접근이 어려운 사용자를 위한 오디오북도 제작해 ESG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도록 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최고경영자(CEO) 인사말에서 “하나금융그룹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ESG 경영으로 손님, 임직원, 주주,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내일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