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조원씨앤아이] 국민 76% "윤석열 비상계엄 선포는 내란죄 해당"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2024-12-11 10:57:5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조원씨앤아이] 국민 76%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7846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열</a> 비상계엄 선포는 내란죄 해당"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대통령실 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마치며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포스트] 국민 10명 가운데 7명 이상은 윤석열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 선포가 내란죄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업체 조원씨앤아이가 스트레이트뉴스의 의뢰를 받아 11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내란죄를 범했다는 주장에 대해 공감하는지를 물은 결과 '공감한다'는 의견이 76%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2.7%, '잘 모르겠다'는 1.3%로 조사됐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공감한다'는 응답은 모든 연령층에서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을 넘어섰다.

다만 70세 이상에서는 '공감한다'는 58.1%로 다른 연령층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검찰은 현재 비상계엄 선포를 건의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구속영장에 윤석열 대통령을 사실상 '내란 수괴'로 적시하고 있어 관련 수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조사는 조원씨앤아이가 스트레이트뉴스의 의뢰를 받아 12월7일부터 9일까지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200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휴대전화 100%를 활용한 임의전화걸기(RDD)방식으로 실시한 자동응답(ARS) 여론조사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2%포인트다. 통계보정은 2024년 11월 말 행정안잔부 주민등록 기준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치(림가중)가 적용됐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조장우 기자

최신기사

트럼프 "미국 내 틱톡 금지 90일간 유예할 수 있어", 취임식 날 발표할 듯
금감원 공매도 통합 가이드라인 마련, 3월까지 전산화 준비 마친 뒤 재개
이재명, 서부지법 발생 난동 놓고 "사법부 파괴하는 용납할 수 없는 행위"
최태원 'SK하이닉스 HBM' 자신감, "엔비디아 젠슨 황 요구보다 개발 빨라"
최태원 "수출주도 경제 바꿔야", '경제 연대' '해외투자' '해외시민 유입' 강조
삼성전자 뉴 갤럭시 AI구독클럽 월 5900원 출시, 새 갤럭시 S시리즈부터
삼성전자, 넥슨·네오플과 3차원 게임 '퍼스트 비서커' 개발 협력
윤석열 구속 뒤 첫 공수처 조사 거부, "법률가로서 이해하기 어렵다"
GS25 자체브랜드 리얼프라이스, 가성비 앞세워 1년 만에 매출 500억
SK텔레콤 설 앞두고 협력사 1230억 대금 조기 지급, 내수경제 활성화 기대
koreawho

댓글 (2)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KillM
국민에게 물어보라. 국회를 해산하는 것이 어떤지, 무능과 배신의 국힘과 나라망함에 진심인 민주당의 국회를 해산하는 것이 어떤지?   (2024-12-23 12:01:57)
KillM
부정선거를 바로잡고 간첩을 잡겠다는데 무슨 내란죄, 지금 내란죄는 조중동, mbc등 좌파언론과 좌파단체들이 하고 있는 행동과 정권을 강탈하려는 더불어범죄당이 하고 있는 행위가 내란이다.
민주주의는 삼권분립이 명확한데 국회가 행정, 사법을 장악하고 정권을 탈취하려 놀음이 곧 내란이다. 기사를 쓰려면 똑 바로 쓰기 바란다. 왜 계엄을 했는지 취지부터 살펴보고 기사를 쓰라. 엉터리기사는 역사의 큰 죄는 짓는 것이다.
   (2024-12-23 11:5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