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I 임원 선임 불투명하고 내부 신뢰 못 얻는 결과 낳아, 이재명 정부 상장기업답게 손보나
 -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정치적 입김 차단과 내부통제라는 양면과제를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안았다.그동안 정치권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생래적 위치에 더해 방만한 일부 임원에 대한 내부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KAI는 현재 사장 직무대행체제로 '리더십 공백'이 이어지고 있어, 이재명 정부에서 선임된 차기 사장이 근본적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KAI, 상장기업임에도 이사 후보 선임제도 투명성 낮아KAI는 정부가 항공우주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적극적으로 나서 1999년 IMF 외환위기 이후 대우중공업·삼성항공·현대우주항공 3사의 항공사업부를 통합하는 구조조정 빅딜로 탄생했다.그래서 KAI의 최대주주는 2025년 10월 말 기준 한국수출입은행(지분 26.41%)이다.이 때문에 정권교체 때마다 사장을 비롯한 이사진 선임 과정이 정부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한 낙하산 인사를 낳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이와 맞물려 KAI는 상장기업임에도 이사 후보 추천과 자격심사에 대한 투명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KAI 정관 제28조의2에서는 '이사후보의 추천 및 자격심사에 관한 세부적 사항을 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후보 심사의 구체적 기준과 독립성 요건이 명시적으로 규정돼 있지 않고 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 일임돼 있는 것이다.KAI는 이사후보추천위원회 규정에 맞춰 추천위원회가 구성 및 운영되지만 다른 기업과 비교해 치밀함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온다.특히 오너가 있는 기업이 아닌 한국전력이나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비교해도 투명함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정교함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는다.한국전력의 경우 정관이 아닌 별도의 운영규정에서 '사장의 자격요건'과 각 항목별 '세부심사기준'까지 명시돼 있다. LH 역시 사장의 심사기준과 평가점수 기준까지 규정해 두고 있어 KAI와는 차이를 보인다.또한 독립성 측면에서 KAI 이사후보추천위원회 규정과 정관에서는 제척, 기피, 회피 규정이 없다는 문제도 있다.제척·기피, 회피는 공정한 심사 또는 판정을 위해 특정위원이나 심사자가 이해관계(예: 혈연, 금전, 직장연관 등)나 편향사유가 있을 경우 심사대상에서 배제(제척), 당사자가 편향우려를 신청(기피), 스스로 심사에서 빠지는 행위(회피)를 일컫는다.◆ 임원진의 방만한 회사 운영에 대한 내부 비판 목소리도 나와이런 이사 후보 추천 과정의 제도적 약점은 KAI 내부 구성원들이 임원진을 신뢰하지 못하는 구조적 문제와 맞물려 더욱 부각되고 있다.KAI 내부에서는 '차재병 사장 직무대행 체제'라는 '리더십 공백' 상태에서 임원진의 방만한 회사 운영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특히 KAI가 내부 규정상 퇴사한 임원에게 2년 간 수억 원의 급여를 지급하도록 하는 제도와 관련해 불만의 목소리가 큰 것으로 전해진다.KAI 내부에서는 출장 명목으로 여행을 다니고 학연과 지연에 의존해 자리를 지키는 임원들이 많다는 비판과 함께 이런 퇴직한 임원급여 제도가 성과를 낸 구성원들에게 돌아가야 한다는 의견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한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에는 'KAI 내부에는 임원 선임 및 승진과 내부인사와 관련해 투명성이 떨어진다는 불만 분위기가 일부 있다'며 '학연이나 지연 등 연줄에서 벗어나 성과와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토하는 문화가 자리 잡히면 좋겠다'고 말하는 현직자도 있었다.법조계에서는 이재명 정부에서 새로 임명될 차기 사장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조적 개혁을 보여야 KAI가 건강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바라본다.법조계 한 관계자는 씨저널과 통화에서 'KAI는 상장기업임에도 정치권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한 생래적 한계에 직면해 있다'며 '독립성과 투명성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야 투자자들과 내부 구성원의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