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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 용산정비창 부지 개발 채비, 손병석 악화된 재무구조에 단비

김지효 기자 kjihyo@businesspost.co.kr 2020-11-11 16:5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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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가 서울 용산구 용산정비창 부지 개발을 본격화하기 위한 채비를 하고 있다. 

한국철도는 재무구조가 좋지 않는데 용산정비창 부지 개발을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손병석 한국철도공사 사장으로서는 반가운 일이다.
 
한국철도 용산정비창 부지 개발 채비,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1985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손병석</a> 악화된 재무구조에 단비
손병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

다만 정부가 용산정비창 부지 개발을 통해 공공주택 등을 대거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어 애초 기대만큼 한국철도가 수익을 거두기 어려울 것이라는 시선도 나온다. 

11일 한국철도에 따르면 올해 말 나오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에 용산정비창 부지 개발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올해 말 나오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직접 개발에 참여하게 될지 공기업에 토지를 매각하는 방식이 될지는 올해 말 발표되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철도는 5월부터 용산정비창의 토지 매각방식 등과 관련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용산정비창 부지는 51만㎡ 규모에 이른다. 이 가운데 한국철도가 보유한 땅은 35만㎡ 정도로 나머지는 국토부와 서울시, 철도관리공단 등이 소유하고 있다.  

이 부지는 2006년 정부의 방침에 따라 한국철도가 서울시 등과 함께 추진한 용산 국제업무지구 통합개발계획의 핵심지역이었지만 2013년 사실상 사업이 무산된 이후 몇 년 동안 빈 땅으로 남아 있었다. 

그런데 국토부가 올해 수도권 주택 공급기반 강화방안으로 용산정비창 부지에 전체 1만 세대 규모의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을 내놓으면서 빈 땅으로 내버려뒀던 용산정비창 부지 개발에 한국철도가 다시 나설 여건이 마련됐다.

용산정비창 부지 개발은 한국철도의 재무구조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부지 매각이나 부동산 개발 참여를 통해 막대한 현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철도는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모두 5차례에 걸쳐 용산 철도차량기지 부지를 사업시행사인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에 8조 원을 받고 팔았던 선례가 있다.

서울의 부동산 가격이 최근 급등함에 따라 한국철도가 용산정비창 부지를 매각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10년 전보다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도 부동산업계 안팎에서 나온다. 

한국철도는 2017년부터 영업손실을 보며 3년째 적자를 벗어나지 못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영업손실 1조 원 가량을 볼 것이라는 자체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한국철도는 올해 상반기 매출 2조3628억 원, 영업손실 5813억 원을 봤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매출은 22.3% 줄고 영업손실을 보며 적자로 전환했다. 

부채비율도 높아졌다. 한국철도의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257.9%였지만 올해 6월에는 294.5%로 36.6%포인트 늘었다.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부채는 16조4554억 원으로 지난해 말과 비교해 1256억 원 늘었다. 자산은 6178억 원 감소한 22조428억 원으로 집계됐다.

용산정비창 부지를 시세대로 매각한다면 한국철도의 부채를 상당부분 털어낼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손 사장은 6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용산 개발 등 각종 개발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며 "이 부분은 앞으로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공공주택을 중심으로 개발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한국철도가 얻을 수 있는 수익이 기대보다 적을 것이라고 보는 시선도 있다.

정부가 이전에는 국제업무지구를 조성하기 위해 업무·상업시설 위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용산정비창 개발을 통해 공공주택을 대거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웠기 때문이다. 

공공주택 건축을 위해 한국철도가 서울주택도시공사나 토지주택공사 등의 공기업에 해당 부지를 판매하거나 토지를 임대하는 방식으로 개발에 참여하게 된다면 시세대로 매각이 어려워 예상보다 수익이 적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정부가 용적률을 크게 높여 공공주택을 늘리겠다는 방안을 내놨기 때문에 늘어나는 물량 만큼 공공주택이 들어오는 것이지 업무·상업시설을 줄이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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