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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음료, 영업 생산 공급망 관리 업무 과정에 디지털 기술 접목
조장우 기자  jjw@businesspost.co.kr  |  2020-07-13 16: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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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음료가 업무 과정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기로 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영업, 생산, 공급망 관리(SCM)의 업무 과정에서 ‘현장 중심의 디지털 전환 추진’을 선언하고 전담조직을 구성해 업무 과정 혁신을 단행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 이영구 롯데칠성음료 통합대표이사.

롯데칠성음료는 영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업무들을 태블릿PC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즉시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라 영업사원은 관할 거래처의 데이터를 확인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되며 직원별로 맞춤형 업무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생산현장에서는 생산 모니터링 시스템(SCADA)과 제조 실행시스템(MES)을 구축해 제조설비 및 작업관리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생산현장의 관리자들은 생산 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해 설비 운영현황과 제품 생산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롯데칠성음료는 현장 작업자도 태블릿PC를 이용해 현장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게 돼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필요한 지시를 내릴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동안 수기로 관리된 제품 생산 과정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원자재의 투입에서 정확성과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게 된다.

공급망 관리에서는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기법을 활용해 제품별로 정확한 수요를 예측할 수 있게 된다.

롯데칠성음료는 디지털 전환에 따라 의사결정 과정이 정확해지고 부서별 이해관계 조율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바라봤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앞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업무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시장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식음료시장의 디지털 리더로서 시장혁신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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