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업별


금융·증권
정몽규 아시아나항공 인수 수정요구안에 무얼 담나, 인수의지 가늠자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  2020-06-29 14:57:09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네이버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유튜브 기사주소복사 프린트
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재협상 과정에서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에게 어떤 조건을 제시할까?

아시아나항공 거래는 정 회장이 사실상 칼자루를 쥔 셈인데 그가 앞으로 내놓을 요구안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의지를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과 정몽규 HDC그룹 회장.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 회장이 최근 정 회장을 만난 뒤 정 회장의 대답을 기다리고 있다.

이에 앞서 이 회장과 정 회장은 25일 서울 모처에서 만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문제를 논의했다.

이 회장은 이 자리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이 인수를 확실히 결정해준다면 매각조건을 완화해 줄 수 있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이 회장이 한발 양보하면서 정 회장에게 공을 완전히 넘긴 것으로 풀이된다. 정 회장은 이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인수와 관련해 확답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제 관심은 정 회장이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에 쏠린다.

정 회장이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도저히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안을 제시하면 사실상 판을 깨겠다는 의지로도 읽힐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정 회장이 인수를 포기할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최근 한 대형 법무법인을 추가로 선임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반면 아시아나항공 인수의지가 여전히 있다면 채권단과 충분히 조율 가능한 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정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영구채 5천억 원의 출자전환을 요구할 가능성이 떠오른다.

채권단은 지난해 4월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영구채 5천억 원을 인수했다. 이 영구채 금리가 7%대로 다소 높게 책정돼 산업은행에 지급해야 하는 아시아나항공의 이자부담이 만만치 않다.

채권단이 차입금 상환을 유예해준다고 하더라도 영구채의 이자부담이 큰 상황에서는 재무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채권단이 출자전환하면 HDC현대산업개발은 당장 아시아나항공 차입금 상환부담이나 이자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을 주요 주주로 둘 수 있다. 앞으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든든한 우군을 얻을 수 있는 셈이다.

출자전환은 채권단으로선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카드다. 그러나 국적 항공사의 정상화와 계약 성사를 위해서는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내부에서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매각이 무산되면 채권단이 HDC현대산업개발도 없이 아시아나항공을 완전히 떠안고 직접 관리해야 하는데 이보다는 나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정몽규 회장이 차입금 상환 유예나 구주 가격 조정 등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큰 의미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차입금 상환 유예는 이자부담은 계속 안게 되는 셈이고 구주 가격은 전체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 않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지난해 12월 말 아시아나항공을 2조5천억 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이 가운데 3228억 원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구주 6868만8063주를 사들이는 금액이다. 나머지 2조1772억 원은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에 쓰기로 했다.

당시 아시아나항공 구주 가격은 1주당 4700원에 책정됐는데 현재 아시아나항공 주가는 4천 원대 안팎을 오가고 있다. 구주 가격을 1주당 4천 원으로 계산한다 해도 전체 구주 가격은 2700억 원대로 원래 가격과 500억 원대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채권단은 HDC현대산업개발의 요구를 최대한 유연하게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무산에 따른 후폭풍을 감당하기 어려운 탓이다.

특히 이동걸 회장은 정몽규 회장보다 마음이 급할 수밖에 없다. 매각이 무산되면 가장 먼저 이 회장에게 책임의 화살이 향할 가능성이 높다. 이 회장의 임기도 3개월이 채 남지 않았다.

금호그룹도 아시아나항공 매각대금에 기대고 있는 만큼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측면 지원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과 금호산업은 26일 상표권 사용계약을 변경해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 석 달 뒤에 기존 상징인 ‘날개’ 마크를 뗄 수 있도록 했다.

어느 한 쪽이 서면으로 상표권 사용계약을 해지 통지하면 1개월 뒤 해지되도록 바꿨는데 해지 통지는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와 금호산업의 주식매매계약에 따른 거래 종결일로부터 두 달이 지나면 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저작권자 © 비즈니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 기사는 꼭!
·  아시아나항공 노조 "노사정회의체에서 대한항공과 합병 논의해야"
·  한진그룹 "한진칼 제3자배정 유상증자는 적법, KCGI는 투기세력"
·  은성수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 혈세 절약과 고용유지 최선책"
·  조원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통합 기로, 가처분에 경영권도 달려
·  아시아나항공, 축구 대표팀 귀국 위해 오스트리아에 전세기 보내
·  KCGI "산업은행은 아시아나항공 매각방식에서 국익 고려해야"
·  은성수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통합해도 인위적 구조조정 없다"
·  이동걸, '산업은행이 조원태 한진그룹의 방패'라는 시선과 싸움 힘겨워
·  통합 진에어가 저비용항공 규칙 결정하나, 항공권 할인 사라질 수도
·  반도건설 전 회장 권홍사 "조현태로는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힘들어"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 코드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전문 경력직 채용정보AD
임원급 채용
전문직 채용
30대 그룹사 채용
디지털 전문인재 채용